<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12월 4주

 

히스 레저, 그의 모습이 보고 싶어요! 

 2008년 1월 22일, 히스 레저가 약물 과다 복용으로 세상을 떠났다. <브로크백 마운틴>에서 이루어지지 못할 사랑에 아파하는 외로운 청년이었던 히스 레저의 죽음은 너무나 급작스러웠고, 그가 없는 영화는 황량했다. 관객들은 히스 레저의 유작인 <다크 나이트>에서 암울하고 잔혹한 조커로 변신한 그의 연기에 감탄했지만, 더이상 그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가 없었다. 그를 보고 싶어하던 사람들에게 아주 반가울 영화가 바로 <파르나서스 박사의 상상극장>이다. 40%의 촬영만이 진행된 상황에서 히스 레저의 죽음을 맞이한 이 영화는, 히스 레저를 보고 싶어하는 관객들을 위해 그를 고스란히 남겨두고 그의 또다른 모습을 가장한 세 배우를 기용해 완성되었다. 조니 뎁, 콜린 파웰, 주드 로가, 거울을 통해 선과 악을 넘나드는 토니의 여러 모습을 표현해냈다.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상상극장, 히스 레저를 다시 보고 싶어하던 관객의 꿈을 실현해주는 영화라는 점에서 정말 딱 들어맞는 영화가 아닌가 싶다.

 

슈퍼 히어로, 우리나라에는 없나요?   

 배트맨, 슈퍼맨, 스파이더맨을 비롯해 온갖 역경을 이겨내고도 끝까지 살아남는, 혹은 지구를 구하는 슈퍼 히어로는 모두 외국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이다. 한국영화에는 이렇다할 영웅이 등장하지 않으므로(굳이 꼽으라면, 최근에 개봉했던 <홍길동의 후예>라든가 이미 묻혀버린 <흡혈형사 나도열> 정도가 아닐까? 사실, 슈퍼 히어로라 부르기도 민망한 캐릭터들이다) 누구나 한국형 슈퍼 히어로를 상상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을 만족시켜 줄 영화가 바로 <전우치>다. <범죄의 재구성>과 <타짜>를 통해 세상을 속이는(혹은 세상을 휘어잡는) 주인공을 보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었던 최동훈 감독이 이제는 <전우치>를 통해 익살스럽고 재치만점에 도술을 부려 요괴를 퇴치하는 한국의 슈퍼 히어로를 만들어냈다. 하늘을 나는 공중부양력은 기본으로 갖추고 있고 여러 도술과 도구를 통한 힘의 극대화, 영웅이라면 갖추어야 할 잘생긴 얼굴과 풍부한 매력, 그를 우상시하는 미모의 여성까지 슈퍼 히어로 영화에서 볼 수 있는 모든 것을 제대로 갖추었다. 우리는 이제, 우리만의 슈퍼히어로인 전우치의 활약을 즐기기만 하면 된다.      



'재활용 밴드'의 환상적인 음악을 실제로 듣고 싶어요 

 10여년 전 중, 고등학교를 다닌 사람이라면, 혹은 감수성이 예민했던 대학생이라면 천계영의 만화 <오디션>을 '반드시'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생생한 캐릭터와 풍부한 감정 묘사, 아름다운 그림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오디션>. 국철은 소매치기로, 류미끼는 댄스가수의 백댄서로, 장달봉은 중국집 배달원으로, 황보래용은 조울증에 시달리는 고등학생으로 살아가고 있을 때, 이들을 한 곳에 모으는 것은 송송그룹의 외동딸 송명자. 이들의 재능을 알아본 송송그룹 회장의 유언 때문이었다. 마침내 결성한 밴드의 이름은 '재활용밴드'. 재능과 열정이 넘치는 수많은 밴드들을 물리치고 오디션을 차례차례 통과해가는 그들의 이야기는, 꿈을 가진 그 시절 우리의 우상이었다. 만화를 돌려읽고 만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던 우리에게 머릿속으로 '재활용 밴드'가 부르는 노래를 상상하는 것은 하나의 즐거움이었다. 그런 와중에 들려왔던 <오디션>의 애니매이션화 소식. 팬들은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상상했고, 주인공들이 어떤 목소리를 가질지 상상했고(가상 캐스팅도 이루어진 것으로 기억된다), '재활용 밴드'가 부르는 노래가 실제로 어떠할지 꿈꿨다. 10년이 지나고 이제 드디어 그 꿈이 실현되었다.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추억을 되살리는 기분으로, 내 상상이 어디까지 이루어졌는지 확인해보는 마음으로 기꺼이 선택할 수 있는 영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