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천가족>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유정천 가족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24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권일영 옮김 / 작가정신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유정천 가족>을 읽으면서 내내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이라는 영화를 떠올렸다. 재치만점의 캐릭터들 하며, 자신의 세계를 지키기 위해 인간과 대립하는 모습이 비슷했기 때문이다. 그 만화 영화의 이미지가 아직 남아있기 때문인지, 작가의 솜씨가 좋은 건지, 여하튼 머릿속으로 캐릭터를 그려가며 읽는 데에는 별 무리가 없었다. 일본 작가가 쓴 책을 읽으면 가끔씩 이렇게 너구리가 변신하는 소재가 등장할 때가 있는데(확실하지 않지만, 최근에는 미미여사의 어느 책에서 둔갑한 너구리를 소재로 한 미스터리를 본 것 같다), 항상 너구리는 해로운 쪽보다는 친근감을 주도록 묘사되는 듯 하다. 이 소설에서도 '바보의 피'가 흐르는 너구리 네 형제의 모습이 재미있고도 친근하게 느껴지도록 표현되었다.  

 너구리 세계의 지배자였던 위대한 아버지와 천둥만 치면 두려움 때문에 둔갑술을 부리지 못하는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네 형제는 어느 것 하나 내세울 것 없는 너구리들이다. 큰 형은 책임감을, 작은 형은 무료함을, 나는 바보스러움을, 동생은 나약함을 내세울 수 있을 뿐인 것이다. 때문에 큰 형은 책임감만 앞서고 침착함을 잃어 일을 그르칠 때가 많고, 형은 아무 것도 하기가 싫어 개구리로 둔갑한 다음 그냥 지내다가 다시 돌아오는 방법을 잊어버린 우물 안 개구리 신세가 되었고, 동생은 두려움을 느끼기만 하면 꼬리를 나타내버리는 불명예를 이름표처럼 달고 다니게 되었다. 주인공인 '나' 역시 뭐하나 나을 것 없이, 바보스러움 때문에 여기저기 다니며 사고만 일으키는 말썽쟁이가 되어버렸다. 이들은 아버지를 '금요구락부'의 너구리 냄비요리로 인해 잃게 되었는데, 언젠가 자신들도 이러한 신세가 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시달리며 살고 있다. 더구나 아버지와 적대 관계에 있는 작은 아버지와 사촌들인 금각, 은각으로 인해 항상 함정에 빠질 위험에 시달리고 있기도 한다.  

 <유정천 가족>의 매력은 이야기에 있지 않다. 이야기는 예상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다.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이나 여타 일반적인 가족 소설을 통해 볼 수 있었던 이야기 전개와 결말을 향해 나아간다. 하지만 그것에 불만은 없다. 그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캐릭터들이 모두 톡톡 튀기 때문이다. 중심이 되는 너구리 가족 뿐만이 아니라, 사자성어를 과시용으로 외우기 좋아하는 금각, 은각 형제나, 방귀 뀌는 것이 취미이고 목욕은 싫어하는 아카다마 선생이나, 팜므파탈이라 할 수 있는 벤텐, 얼굴은 보이지 않고 항상 어둠 속에서 잔소리를 해대는 전약혼자 가이세이 등, 모든 캐릭터들이 전형성에서 벗어나 각기 다른 개성을 뽐내고 있다. 마치 요즘 사람들이 즐겨보는 시트콤 <지붕 뚫고 하이킥>의 너구리편을 보는 것과 같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고나 할까.  

 읽으면서 작게 킥킥거리며 웃을 수 있는 즐거움, 문장 한 줄에 빵빵 터지는 웃음을 얻고 싶다면 이 책이 좋을 것 같다. 다만, 매 챕터마다 반복되는 인물에 대한 '친절한' 설명을 참아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