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11월 2주 당첨자 발표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은 '재난영화 전문 감독'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이제까지의 작품이 한 장르에 치중되어 왔다. 충격적인 스펙터클함을 보여주었던 <인디펜던스데이>로부터 시작하여, <고질라>, <투모로우>, <10000BC>까지 모두, 평범한 삶을 살던 사람이 어쩔 수 없는 고난을 겪고 이겨내면서 행복하게 된다는 내용의 재난 영화들이다. 그런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의 가장 최근작, <2012>가 기대반, 우려반 속에 개봉을 앞두고 있다. 스펙터클의 면에서는 이제까지의 어떤 작품보다도 뛰어나다고 한다. 이미 공개된 LA침몰 장면이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기대감이 상당히 상승된 듯 하다. CG면에서는 그동안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이 보여주었던 재난영화를 압축해 놓은 듯 하다고 하니, 스펙터클함을 기대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볼거리가 될 것이다.  

 하지만, "영웅"보다는 '보통 사람'이 어떻게 재난을 극복하는가가 주된 감동 코드인 재난 영화에서 존 쿠삭은 '비정한' 보통 사람으로 등장한다고 하니 아쉬울 따름이다. 선별된 사람만을 피신시키려는 정부의 정책을 알아채고 자신의 가족을 챙겨 대피하는 소설가 역할을 맡았다는데, 타인에 대한 배려보다는 자신의 가족에 대한 사랑이 더 크게 표현되는 인물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니 큰 기대는 버리고, 화산 폭발과 쓰나미에서 결국은 살아날 주인공의 고군분투기를 '가볍게' 즐기러 가자.  

  

 재난 영화를 왠만큼 본 사람들이면 안 울고는 못 배겼다는, 그 영화 <투모로우>의 감독 역시 롤랜드 에머리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빙하가 녹고 해류의 흐름이 바뀌어 지구 전체가 빙하로 덮이게 된다고 주장하는 과학자 잭 홀 박사(데니스 퀘이드)의 말대로 지구에 이상현상이 나타나면서 일어나게 되는 재난을 다루고 있는 영화로, CG도 흠잡을 데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눈물을 흘렸던 감동 코드가 잘 살아있는 영화라 개인적으로는 롤랜드 에머리히의 최고작이라 꼽고 싶다. 아들을 찾아 죽음을 무릅쓰고 길을 떠나는 아버지의 부성애가 이만큼 잘 표현될 수 있을까. 단지 미소가 아름다운 남자배우라고 생각하고 있던 데니스 퀘이드를 다시 보게 된 작품이기도 하다.  

 또 한가지. 재난 영화가 힘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만약 실제로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이란 가정이 가능하기 때문일 것이다. <투모로우>는 그 어떤 재난 영화보다도 설득력이 있는데, 우리가 미래의 최대 문제로 꼽고 있는 환경문제로 인한 재난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보는 내내, 언젠가 우리에게도 저런 일이 닥칠 지 몰라.라고 생각하며. 거대한 얼음덩이들을 보며 손에 땀을 쥐었다.  

  

 <인디펜던스 데이>는 과도한 영웅주의와 미국 중심주의로 비판을 받은 영화지만,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을 지금에 이르게 한 작품이고, 70년대 이후 사그라들었던 재난 영화의 부활을 알린 작품이라는 점에서 빼놓을 수 없는 영화이다. 괴 비행물체의 출현과 함께 잿더미가 되어가는 지구를 구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외계인에 대항하려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CG의 향연과 함께 펼쳐진다. 물론, 미국대통령이 지구 전체의 일을 결정하고, 목숨을 건 사람들이 미국인이라는 점에서는 눈살이 찌푸려지기도 하지만. 지구를 지키기 위해(혹은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기 위해) 이리 뛰고 저리 뛰는 인물들의 모습에는 감동할 수 밖에 없다.  

 이처럼, 재난 영화에는 공식처럼 비슷한 서사구조가 반복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미있는 것이 재난 영화이기도 하다. 우리 나라에서 시도했던 재난 영화 <해운대> 역시 잠깐의 CG와 감동, 그리고 유머를 뒤섞어 흥행에 성공하지 않았던가. <10000BC>로 처참하게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공식을 깼던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이 <2012>에서는 멋진 부활의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