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되고 싶었던 버스 운전사>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신이 되고 싶었던 버스 운전사
에트가 케렛 지음, 이만식 옮김 / 부북스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짧은(2~3페이지 분량의) 단편들이 가득 들어있는 책, <신이 되고 싶었던 버스 운전사>.   

 작가인 '에트가 케렛'에 대한 소개는 책 날개 외에도 옮긴이의 말에서 확인할 수 있다(옮긴이는 작가와 친구라고 밝히고 있는데, 그로 인해, 객관적으로 봤을 때 이 단편집이 뛰어나다는 얘기인지 친구로서 그렇게 생각한다는 얘긴지 애매모호해졌다). 나는 프로필에서 칭찬하고 있는 작가의 영화를 본 적이 없고,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적도 없으니 선입견 없이 글을 읽을 수 있었다.  

 처음엔 '좋은 생각'과 같은 소소한 이야기를 담은 잡지를 읽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분량이 짧다보니 소설이라기 보다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서술한 수필같은 느낌이 많이 들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바로 이 단편집이 주는 매력이었다. 소설적인 장치가 거의 없는 것.  

 표제작 <신이 되고 싶었던 버스 운전사>만 하더라도, 그가 자신의 원칙을 깨고 에디를 태웠을 때, 영화 '슬라이딩 도어즈'처럼 인생이 바뀔 '극적인' 사건이 일어나야 하는데(이것이 우리가 적어도 기대하는 '극적인' 전개가 아니겠는가) 사실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실망스럽기도 하고 허무하기도 하고. 이러한 전개가 단편집 전반을 흐른다.  

 가장 크게 웃었던(그러면서도 슬펐던) 작품이 '공중 곡예사 산티니'이다. 공중 곡예사가 되고 싶어하는 아리엘은 곡예사가 되기 위해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몇 가지 관문을 통과하고는 유연성 테스트를 거친다. 일반적으로 '주인공' 위주로 생각하는 나, 혹은 일반 독자들은 거뜬히 통과하여 성공적인 인생의 길을 걷게 되리라 예상하지만, 역시, 이 책은 그 예상을 보기좋게 뒤엎고 만다.   

 '나무와 유리가 함께 부서지는 소리'가 들리면서 아리엘은 그만 뼈가 탈골되고 만다. 엄청난 소리가 들린다고 할 때, 난 습격을 받았다든지 하는 '액션'을 떠올렸는데 아리엘의 뼈가 탈골되는 소리였던 것이다. 이렇듯 극적 사건보다는 현실성 있는 결말로 처리하면서 허를 찌르는 것이 이 책의 매력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