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 잘린 뚱보아빠>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마흔에 잘린 뚱보 아빠
나이절 마쉬 지음, 안시열 옮김 / 반디출판사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남자란 예로부터 가정을 책임지는 '가장'으로 인식되어 왔다.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지위가 높아지면서 남자와 여자가 경제적인 면에서 동등하다는 인식 역시 확대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은, 남자에게 경제적인 책임감이 더 크게 부여된 듯 하다. 이 책은 그러한 전제 하에, 네 명의 아이들이 쑥쑥 자라고 있고, 부인은 경제력이 없는 한 집안의 가장이 써내려간 이야기다.  

 제목에서 그대로 보여주듯, 이 남자는 마흔이 되어 회사 합병으로 인해 졸지에 일자리를 잃게 된 사람이다. 보통의 회사원이 아니라 CEO자리에서 내려오게 되었다는 것이 다르긴 하지만, 이 남자에게 먹여살려야 할 어마어마한 식구가 있다는 사실은 다르지 않다. 가을이 되어 슬픈 이야기는 읽고 싶지 않았는데, 표지의 느낌 대로 이야기가 전개되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무거운 이야기를 가볍게, 어두운 이야기를 밝게 풀어내는 것이 이 남자의 특기인 듯 하다.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주어진 기회를 적극 이용해서 살아가는 것이야 말로 이 남자가 가진 특별함 아닐까. 일자리를 잃었다는 좌절감에 술을 마시고, 가장으로서의 권위를 잃었다는 자괴감에 아내와 아이들에게 화풀이를 하는 보통 드라마의 남자들과는 다른 바로 그것 말이다.  

 살아가기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일하기 위해 살아가는 주객전도의 상황을 아마 모든 남자들, 혹은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겪고 있을 것이다. 내가 원하던 삶이란 이런 것이 아니었어,라든지.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 거지,라는 생각은 누구나 한 번 쯤은 해보았을 것이다. 일에 시간을 뺏기면서 주위의 사소하고도 소중한 것들에게 눈 한 번 돌리지 못하는 삶을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 남자 역시 그러했으나(자신을 이해하는 아내와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어여쁜 아이들에게서 떨어져있고 싶어 집에 일부러 늦게 들어가기도 하고, 괜한 짜증을 내기도 하면서), '백수'가 되면서 자신의 삶에 자리잡은 사소하고도 소중한 것들에 눈 돌리는 시간을 가졌다. 아이들의 사랑스러운 아빠가 되었고, 아이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아빠가 되었고, 부인 대신 떨어진 치약을 사러 갈 줄 아는 남편이 되었다.  

  이처럼 소소한 에피소드에서부터 솔직한 심정까지 모두 담겨 있는 것이 바로 이 책, <마흔에 잘린 뚱보 아빠>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무겁지 않은 것이 이 이야기의 장점이다. 내 가정에 닥쳐온 일이라면 땅이 꺼져라 한숨을 내쉬었을 상황인데, 나이절 마쉬는 통통 튀는 유머감각으로 유쾌하게 써냈다. 그 유쾌함 속에 담겨 있는 남자의 인생, 그것이 궁금하다면 주저하지 말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별 하나를 뺀 것은- 마흔이라는 나이가 다가오는 것이 무서운, 그냥 개인적인 취향일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