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피루스가 나온단다.  

삼성전자와 교보문고가 손잡고 아마존의 킨들과 같은 이북 리더를 출시한다고 한다.  
그동안 인터넷상의 이북 컨텐츠를 제공하는 곳이 여러 곳 있었다. 형태도 텍스트를 데스크탑에 다운받아 보는 것, 오디오 파일로 듣는 것, 전자 도서관의 형식으로 일정 기간 '대여'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컨텐츠의 양과 질, 기기의 휴대성, 가격, 사업성, 컨텐츠의 보관 등... 안정적으로 운영된 모델은 아직 나오지 못했다.  

이번에 SNE-50k 소식을 듣고, 솔직히 귀가 솔깃했었는데, 그 내용을 알아보니 약간의 실망과 우려가 앞선다.   
파피루스를 살펴보면서, 개인적으로 '이북 리더라면 이랬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정리해보았다.  


화면
크기 - 5인치

작다 작아.  어떤 뉴스에는 기기가 A5 종이 만할 것이라고 했는데, 자료사진을 보니 화면은 커녕 기기 전체도 A5는 안될 것 같다. 
그만한 화면이라면 이미 나와있는 PMP나 전자사전과 별 차이가 없을 것 같다.  
우리가 책을 읽을 때, 책의 가독성이나 감동은 활자의 크기, 그림, 페이지 안의 배치 등에도 많이 좌우된다.
이북을 책으로 제대로 즐기려면 이북 리더도 크기가 책만해야 하고, 나아가 책처럼 양면 스크린으로 폴더형이면 더욱 좋을 것 같다.  
스크린이 크면, 저시력자나 노인들이 활자를 키워서 볼 수 있는 기능과 결합시키면 이들에게는 오히려 일반 책보다도 더 경쟁력이 커질 수 있을 것이다.       


메모리 - 512MB   

작다 작아. 네오럭스도 1G의 메모리라는데, 512가 뭥미~? 
책에는 글씨만 있는 것이 아니다. 책 표지서부터 책 속의 그림, 사진 등을 진짜 책과 비슷한 정도로 볼 수 있게 하려면 512메가도 적다. 책을 몇백권 저장하네...하는 것은 순전히 텍스트로 된 책을 말하는 것이지, 화보가 많은 잡지나, 미술 혹은 공예 서적, 어린이들의 그림책 등이 몇 권이나 들어가겠는가?


외부 연결 - 무선네트워크 없음. USB 포트 연결 

개인적으로는, 무선 네트워크가 지원되지 않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e-북을 다운받을 때만 컴에 연결시키면 되니, MP3나 외장하드를 사용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
무선모뎀 포기하는 대신 그만큼 부피와 무게와 원가가 줄어들면 잠시잠시 컴에 연결하는 것 정도는 감수할 용의가 있다.

그런데, 연결장치를 usb 포트로만 가능하게 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같다. SD 카드 포트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옛날부터 일반 서점에서 종이 책과 함께 (책 내용이 저장된) SD 카드를 진열해 놓고, 그것을 샘플 리더로 보고 고르는 장면을 상상하곤 했다. 그렇게 되면 e-북을 꼭 인터넷으로만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 서점서도 살 수 있을 것이다! 마치 CD 음반을 오프라인서 보고 고르는 것처럼.  
 

터치 스크린  

환영한다. 단, 메뉴 선택할 때만 작동하는 터치스크린은 제대로 된 터치스크린이 아니다. 
밑줄긋기, 메모, 책갈피 등의 기능이 책을 읽을 때에도 구현이 되었으면 좋겠다.   

앞에서 말한 양면 스크린의 폴더형의 e-리더로 만들어서 XO-2( http://wiki.laptop.org/go/XO-2 참조) 처럼 한쪽 터치스크린이 자판으로 호환된다면, 간단한 문서 편집기도 될 수 있겠다!   


부가기능
  

시계, 다이어리, 메모장, 계산기....  뭐... 이런 기능은 어느 기계든 구색으로 있는 것이니까 큰 의미는 없는 것 같다. 
이왕 있을 부가기능이라면, 큰 터치 스크린을 이용한 글씨 인식 기능이나 자판 기능이 동반되었으면 좋겠다. 
그래야 부가기능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아! 추가하고 싶은 부가기능이 있다.
텍스트를 소리로 읽어주는 프로그램을 내장해 주었으면 좋겠다.  
Voice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 나와 있으니,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을 것이고, 
텍스트와 음성 중에 읽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읽는 프로그램에도 '책갈피' 기능이 가능하게 했으면 좋겠다.  

voice 프로그램에 대해서 욕심을 낸다면 - 내가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은 구입한지 벌써 5년 정도 되어서 그런지 - 영어 읽는 사람과 한글 읽는 사람이 따로 따로이다(영어 읽는 목소리는 한글을 그냥 건너뛰고, 한글 읽는 목소리는 영어를 완전 콩글리시 발음으로 읽는다. 우리 애가 그 소리를 들으면 배꼽을 잡고 웃는다. ^^). 영어와 한글을 다 읽을 줄 아는 프로그램이어야 한영 혼합되어 있는 글을 어색하지 않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건전지 및 충전  

건전지야 뭐, 한 번 충전해서 오래 볼 수 있으면 좋은 거다. (아, 폭발도 하지 말아야 한다.) 
노트북이나 mp3를 사용하다 보면, 충전 때문에 은근히 신경 쓰일 때가 많다.
이북 리더의 전지는 핸드폰의 그것처럼 충전기가 따로 있고 전지도 두세개 미리 장만해서 전지는 늘 충전을 해가면서 읽을 수 있고, 하루이틀 전원을 연결하지 않고도 전지를 갈아끼우면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으면 좋겠다. 
사실, 요즘 MP3는 부피를 줄인다고 AA 전지를 사용하는 기종이 단종되다시피 했는데,  
충전에 신경 쓰기 싫어하는 나 같은 사람은 AA 전지를 사용하는 MP3를 구하느라 애먹었었다.
같은 이유로 노트북 충전기를 구입하려고 했는데, 없다고 해서 오죽하면 같은 기종의 중고 노트북을 순전히 '충전용'으로 살까 고민했을까!   
충전과 건전지 지속시간 때문에 성가신 사람이 별로 없는 것일까? 왜 충전기가 별도로 나오지 않는 것인지 그 이유가 궁금하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조선인 2009-07-29 08: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터치스크린 비추에요. 손의 기름기(?)가 묻어 글씨 읽기 안 좋을 때가 많거든요.

가을산 2009-07-29 08:59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무엇이 되었든 책에 줄치고 메모할 수 있게는 해주었으면 좋겠어요.

마냐 2009-08-05 0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걍. 킨들을 기다려보심이.. 웹에 연결된 전자북과 그렇지 않은 건...싱크가 된다 하여도 왠지.

가을산 2009-08-05 10:01   좋아요 0 | URL
킨들용 한국어 컨텐츠가 많아지면 생각해볼만 하겠네요.
근데... 결국은 진짜 책을 계속 볼 것 같아요. 전자책은 여행용 정도로만 쓰구요.

2009-08-29 13: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가을산 2009-08-30 09:19   좋아요 0 | URL
쭈욱 쓰다보니 그런 것 같긴 한데요....
다시 생각해 보니 그냥 미니 노트북과 별 차이가 없어질 것 같아요.
왠만큼 혁신적인 컨셉이 아니라면 미니노트북 쓰게 될 것 같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