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이 나를 시험하고 있는 것 같다.

보관함에 담아 둔 책들의 중고 입고 알림이 3일 연속 이어졌다.

첫날은 꼭 보고 싶었던 책이라 장바구니에 담고 배송료 물기 싫어 보관함에 있던 책을 같이 주문했다.

다음 날 중고 알림 문자를 또 받았다.

이미 두 번의 주문으로 책 상자가 쌓여 있는 통에 망설였더니 '판매완료'.

그 다음날 문자가 또 온다.

더 이상의 주문은 무리라 생각하고 포기하기로 했는데 장바구니에 담아 둔 책이 다음날까지 그대로 있다!

이렇게 되면 주문을 안 할 수 없다.

내가 원하던 중고 도서가 매일 한 권씩 입고되다니.

이건 우연이 아닌 것 같아......

 

며칠 전 읽었던 책의 한 구절이 떠오른다.

 

그리고 우리가 도달하는 법칙들은 그저 우연히 생겨날 수 있는 것들의 통계적 평균치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아시는 바와 같이, 주사위를 던지면 36회에 한 번씩 6이 연달아 나오게 된다는 법칙이 있긴 하지만 우리는 그 법칙이 주사위가 목적에 따라 구른다는 것을 증거한다고 생각지는 않는다. 그러나 만일 주사위를 던질 때마다 매번 6이 연달아 나온다면 거기엔 무슨 목적이 작용했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버트런드 러셀, 사회평론, 24쪽

 

러셀의 책은 유명한 인도 사원에서 한국의 개신교도들이 찬양하고 통성기도 했다는 기사를 보고 난 뒤 다시 읽게 되었다.

무릎을 칠만한 내용이 너무 많아 독서 다이어리에 쪽 전체를 사진 찍어 저장했다.

언제 이 책의 페이퍼를 작성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지금은 조각난 생각들이 머리 속을 돌아다닐 뿐이다.

다만 러셀의 조언을 받아들여 이번 주 폭풍 도서주문의 원인은 우연인 것으로 하겠다.

증거가 없으니까.

 

증거에 입각해 확신하는 습관, 증거가 확실하게 보장하는 정도까지만 확신하는 습관이 일반화된다면 현재 세계가 앓고 있는 질환의 대부분이 치유될 것이다. - 같은 책, 13쪽

 

 

이 목적론을 살펴보노라면, 온갖 결함들을 지닌 세상에 사는 사람들이 어떻게 이 세계를 전지전능한 하나님이 수백만 년에 걸쳐 만들어놓은 최선의 것이라고 믿을 수 있는지가 놀라울 따름이다. 나는 정말이지 믿어지지가 않는다. 생각해보라, 만일 여러분에게 전지전능과 수백만 년의 세월을 주면서 세상을 완성시켜보라고 했다면 고작 공포의 KKK단이나 파시스트 같은 것 밖에 만들 수 없었을까? -27쪽

훌륭한 삶이란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이다. -84쪽

어쩌면, 무해한 수많은 행위에 '죄악'이란 낙인을 찍어 놓고 그것을 행하는 자들에게 관용을 베푸는 것이야말로 현명한 사회 제도의 진수인지도 모른다. 이렇게 하면 다른 누구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도 악행의 쾌감을 얻을 수 있으니 말이다. -154쪽

내가 말하는 지적 성실성이란, 힘든 문제들을 증거에 입각해 판단하는 습관, 혹은 증거가 결정적이지 못한 경우에는 문제를 판단하지 않고 내버려두는 습관을 의미한다. - 286

문명이 발달됨에 따라 세속적 강제력은 보다 확고해지고 하나님의 강제력은 보다 줄어든다. 사람들이 도둑질을 하면 붙잡힌다고 생각할 근거는 더욱 많아지고, 붙잡히지 않더라도 하나님이 처벌하실 거라고 생각할 근거는 점점 더 줄어든다. 오늘날에는 극히 종교적인 사람들조차도, 도둑질을 하면 지옥에 간다고 믿는 경우가 거의 없다. 때맞춰 참회하면 된다고, 어쨌거나 지옥이란 것은 그다지 확실하지도 않을뿐더러 옛날처럼 그렇게 뜨거운 곳도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28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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