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가 40년 뒤에 지은 『인생 Life』은 실제로 아이를 맡아보던 것에 대해선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녀를 더 나은 일자리로 옮기게 해주었을지 모를 더 많은 기술은 그녀에게 허용되지 않았다. "어떤 재주든 지식이든 요구되는 것들을 그녀는 내가 하게 놔두려고 하지않았을 뿐 아니라, 나를 아이와 함께 엉뚱한 곳으로 보내려 했다. 그러면서 자기가 그 일을 했다." 
아이 돌보기-보살피고 뒷바라지하기-는 시장에서 원하는 노하우의 규모에서는 저급한 일로 취급되었다. - P325

내가 연구한 과거 사회는 남성적 행동과 여성적 행동이라는 엄격하고 종종 양립할 수 없는 기대에 전형적으로 좌우된다. 좀 자란 아이들은 아버지의 책임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그 책임으로부터 나오기도 했지만 아기들은 어머니, 자매들,이모, 할머니, 여성 노예와 하녀의 품에 머물렀다. 그것은 17세기에 구체적으로 시작되었다. 서아프리카 공동체든, 원주민 국가든, 영국 도시와 마을에서든. - P3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