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상태 가설이라는 테제에 맞서는 나의 반테제는 자력으로 지탱될 수 있는 몸은 없다는 것이다-69쪽

 

어른이 되기 전에는 스스로가 의존적이라는 것에 대해 인정하지만 어른이 되면, 스스로의 삶을 결정하고 경제적인 독립을 이루면 도움은 필요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정말 그런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은 가난하거나, 신체나 정신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누구나 의존하지 않고 살 수 없다. 내가 필요로 하는 많은 것들은 내가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들이다.

 

사실 혼자 힘으로 서 있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동행하기 위해, 음식을 먹기 위해, 숨을 쉬기 위해 지지기구를 필요로 하는 것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만이 아니다. 인간의 이 모든 기본적 기능은 저마다 모종의 지지가 있어야 유지될 수 있다. -60쪽

 

오로지 도움만 받아야하는 사람도, 도움만 주는 사람도 없다. 우리는 상호의존 관계속에서 살아가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서로를 용납해야 한다. 지킬 가치가 있는 생명과 그렇지 않은 생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가치가 있느냐 없느냐, 보호 대상이 되느냐 방치 대상이 되느냐를 인구군에 따라 차별하는 식의 일반화된 불평등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는 생명들의 불평등한 애도가치를 정함으로써 생명들의 불평등한 가치를 정하는 식의 권력을 발견하게 된다. -31쪽

 

자기 보존의 '자기'를 정의하는 속성중 하나가 바로 그 연결관계, 그 불가피하고 난감한 사회적 유대관계다. 자기보호가 폭력을 행사할 이유가 되어야 한다면, 다시 말해 자기보호가 비폭력 원칙의 예외로 인정되어야 한다면, 그렇게 자기를 보호하는 '자기'는 어떤 존재일까? 그렇게 자기 자신의 권력에 속한 존재들만을 보호하는 '자기'는 자기 자신이 중요하다는 느낌을 강화해주는 것들에게만 속해 있는 만큼, 이 세계에 속하지 못한 채 이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193쪽

 

21세기 세상에서 전쟁을 목도하고 있는 이 때 '비폭력의 힘'에 대해 생각한다. 세상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타적인 것이 이기적인 것이다. 3년째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깨달은 사실이다.

 

우리는 파괴할 수 있으며, 바로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왜 우리가 파괴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고, 우리의 파괴수행 능력을 억제시키는 대항력을 확보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우리가 비폭력이라는 윤리적 의무에 묶여 있게 되는 것은 바로 우리가 서로에게 묶여 있기 때문이다. -192쪽

 

이 대목에서 프로이트는 유기체가 필연적으로 평화주의자가 된다고 말하고 있는 것 같지만, 그럴 수 있는 유기체는 ‘문화적 성장‘을 통해 전쟁에 대한 증오와 전쟁이 감당 불가능하다는 감각을 키운 유기체뿐이다. 요컨대 전쟁의 감각이 더 이상 짜릿한 쾌감이 아님을 알 수 있는 유기체는 교육받은 유기체 뿐이다...... 한편으로, (죽음충동이 우리를 지배하고 있을 때가 아니라면) 우리의 유기체적 생명중 적어도 일부는 우리가 파괴되는 것을 바라지 않으니, 우리를 평화주의자로 만드는 것은 유기체적 생명이다. - P228

여성살해 희생자의 죽음 하나하나가 개인의 죽음이고 끔찍한 죽음인 것은 물론이지만, 그 모든 죽음이 여성의 애도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사회구조의 일부인 것 또한 사실이다. 모든 폭력 행위 너머에는 보이지 않는 사회구조가 있으며, 각 폭력행위는 그 사회구조의 재연(표면화,재생산)이다. 죽임당해서는 안 될 사람들이 죽임당하고 있다. 단 한 명도 더 잃을 수 없다. Ni Uma Menos. - P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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