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랑드르 미술여행 - 루벤스에서 마그리트까지 유럽 미술의 정수를 품은 벨기에를 거닐다
최상운 지음 / 샘터사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플랑드르 미술여행 ^^

 2014년 시작을 미술관련 책으로 시작하게되어 참 좋다

 

 이 책의 뒷면에 적힌 동화 [플랜더스이 개] 배경이 곳의 미술여행이라니 어렸을때 봤던 TV만화영화가 다시 한번 머리를 스쳐갔으며 집중해서 책을 읽게 되었다. 어릴적 기억에 만화지만 환하게 빛이 비춰지는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그리스도]의 그림은 이 책에서도 그 느낌 비슷하게 다가왔다. 직접 그 따뜻한 빛이 비추는 저 그림이 보고 싶어졌다.

 

나에게 첫 유럽여행의 주제는 미술이었다. 미술 작품에 관심이 많아도 잘 모르지만 유럽여행은 웬지 미술작품을 꼭 둘러보고 와야겠다는 생각으로 시작되었다. 어설픈 로망이었다 ^^;; 이 책은 그것을 충분히 채워주는 책이었다.

 

이 책은 아직 가보지 못한 벨기에에 여행코스를 잡아주고 환상을 심어주었다.

반드시 책에 나온 4개 도시는 가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책의 제목 플랑드르는 프랑스와 벨기에, 네덜란드를 잇는 북해연안지역을 일컫는 지명이란다. 이 책은 그중 벨기에 브뤼헤를 시작으로 겐트, 안트베르핀, 브뤼셀 4개도시의 미술관, 성당, 박물관 등등 미술작품이 있는 곳을 안내하고 그 곳에 있는 작품을 그시대의 상황과 함께 미술사를 기준으로 자세하게 설명해 놨다. 아주 편하게 그 시대의 미술의 역사와 상황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되어 있다.

 

[플랑드르 미술여행]은 플랑드르 지역의 미술에 관한 작품에 대한 설명이 있는 여행책 같지만 읽어보면 미술사 같은 책이다. 작품을 좀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놨으며, 미술작품에 따른 그 시대상화에 대한 설명이 그 지역을 좀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미술여행을 위한 책으로는 딱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미술여행을 벨기에로 가고 싶게 만드는 책이다.

 

보태기

이 책에서 정말 관심이 갔던 작품은 브뤼헤 그뢰닝게 미술관에 있는 헤라르트 다비트의 [캄비세스 왕의 재판]이란 작품이다. 평소에 관심을 가졌던 작품이다. 뇌물을 받은 부패한 재판관을 가죽을 벗기는 형벌을 받고 그의 아들이 후임 재판관이 되어 아버지의 가죽으로 덮힌 의자에 앉아 있는 이 그림은 부패한 관리를 엄하게 다스리는 모습은 요즘 권력의 중심에서 정권과 함께 하는 부패한 법조인들이 떠올랐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이 사담이 많이 적힌 서경식 쌤의 [나의 서양미술 순례]도 다시 읽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