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성 소화 선집 문학동네 한국고전문학전집 9
김준형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선 [조선 후기 성 소화 선집]은 굉장히 짧은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무척 읽기가 쉽다.
옮긴 김준형 선생은 노골적인 표현이 많다고 했으나 실제 요즘 시대에 표현되는 문구나 노골화에 비하면 별거 아니다란 생각도 들었다. ^^;;

이 책은 조선후기의 성적 농과 풍자을 알 수 있었다. 패설집이 그렇듯 시대에 반하는 이야기들이 노골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책이다.

요즘들어 보는 [성균관 스캔들]의 젊은 유생들이 숨어 읽는 책이 이 책일거고,
영화 [미인도]를 보면 신윤복의 그림이 이런 취급을 받았을 거라 예상된다.

시대상황에 대한 이해도가 짧아 긴 이야기보다는 짧은 이 단편들이 이해도 빠르고 좋았다.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 한시간이면 순식간에 몇가지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 책읽기의 재미도 느끼게 해 주었다.

어찌 조선 후기 양반네들은 계집종을 그리도 건드리는지..... 맘에 들지 않는다.

굉장히 일상적이고 평범한 것들이긴 하나 어느 시대건 그 수위에 따라 작품과 음란물을 넘나드는 성이야기.
이 책의 이야기들 중에 공통점은 다들 자신의 한 행동이 들키면 너무 부끄러워 하고, 상대는 당당하다는 것이다.
사실 남의 밤일을 엿듣고, 엿보는 것이 실례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

보태기 후기 ^^
김준형 선생의 머리말을 읽다가 드는 생각은 무엇인가를 우연히 발견하는 놀라움을 나 또한 너무 오래되었다.
예전에 새책을 한권 사기 위해선 도서관에 가서 반드시 책을 읽어보고 구매할 책을 선별했다. 우연하게 든 책에서 엄청난 작가를 발견하기도 하고 기대하고 읽었던 책에 실망을 하기도 했다.

인터넷으로 책을 사기 시작하면서 열에 다섯은 감으로 책을 사기 시작했다. 물론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미리 읽어보고 구매를 하기도 하지만 새로운 책을 읽기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살 책을 정하고 그 책을 사기위한 절차중에 하나로 도서관이나 서점을 이용하기 시작했다.
도서관에 있는 오래된 책을 보는 눈도 능력도 없는 나에겐 이렇게 쉽게 번역을 해준 고마운 책이 나와 너무 반갑고 고맙다. 친절하게 원본까지도 실어주어 비교하면서 읽는 것이 가능해서 더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