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허기질 때 바다로 가라 - 내 밥상 위의 자산어보
한창훈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회가 먹고 싶어 미치게 만드는 책 - 인생이 허기질 때 바다로 가라

책의 세로로 된 띠지를 벗기고 나면 반짝 반짝 물고기 비늘이 보인다.
손으로 자세히 천천히 표지를 만지면 제목 글씨가 오목오목 올라온 것 같은 느낌이 자꾸든다.

"어머! 이 책을 어쩌면 좋아!!"
감탄을 연발하면서 이 책 표지가 상하지 않게 해야겠다는 다짐을 책을 읽기전에 했다. ㅋㅋ

아~~ 배고파~~
[인생이 허기질 때 바다로 가라]를 읽다가 회가 먹고 싶어져 동생에게 전화를 했다.
동생 사무실이 농수산물 시장 근처라 오늘 들어올 때 전어회 좀 사오라고 했다.

가을이라 생각나는 회가 전어회 밖에는 일단 없으나...
매실소주를 두병 사들고 가야겠다. ^^

내가 못 먹어본 회들이 그렇게 많은지... 아~~ 진짜 배고프다~~

삼치를 보는 순간 추석전에 사무실에서 먹었던 삼치회가 생각이 났다.
선배가 새벽에 정자 바닷가에서 직접 잡아온 삼치였다. 한창훈 쌤 삼치회 뜨는 장면과 선배가 사무실에서 회를 뜨는 모습이 겹쳐졌다.
아! 또 먹고 싶다!!

첫페이지 갈치이야기부터 사람 맘을 왜 그렇게 땡기는지.. 읽으면서 책에서 눈을 뗄 수 없었다. 생생한 사진들이 읽는 동안 나를 정말 배고프게 했다.

어떤 생선은 어떻게 먹는지,
어떤 회는 어떤 장에 먹는지,
메모를 하면서 봤다. 다음에 회 먹을 때 이렇게 먹어봐야지... 이 생선으로는 이렇게 요리해 봐야지 하면서 말이다.

사람들 사는 이야기와 그 생선에 대한 이야기가 너무 생생하고 소박하게 적힌 책이다.
에피소드 형식으로 적혀있는 섬마을 풍경이라던지, 소설을 처음 쓴 곳에 대한 회상, 김밥이야기 등등 이 책은 정말 삶이 담겨있는 책이다.

거문도, 정말 가 보고 싶은 섬이다. ^^

마지막으로, 은회색머리카락 날리며 바다에서 회를 뜨는 한창훈 작가의 모습은 너무나도 친근한 옆집 아저씨의 모습이었다. 바닷가 어느 곳에 가도 만날 수 있는... 그래서 이 책이 더 진정성이 있어 보이고, 맛있어 보인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