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락하는 자 (양장)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78
토마스 베른하르트 지음, 박인원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이렇게 적는 것도 very very 오랜만이다.

 

책읽기를 게을리하던 내가 드디어...

 

몇 년만에 [고전]을 1권 완독했다.

 

4년 전에 사놓고 읽지 않았던 작품.

 

두께가 얇은 편인데도 불구하고 도입부분을 읽다가 포기했던 책...

 

피아노 예술가(작가는 일부러 피아니스트라 쓰지 않았다) 가 초반부터 나오니 고리타분해 보이는 고전 음악에 대한 이야기일까봐 읽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았다.

 

결론은 음악에 대해 잘 몰라도 읽기가 어렵지 않다. 등장인물도 과하게 등장하지 않아 중편소설 분량에 알맞다.

 

심란할 때는 심란한 책이 읽히는 것 같다. (감정에 치우친 오독을 조심해야겠지만...)

 

어두운 분위기의 책을 더 찾아 읽고 싶어졌다.

 

고전읽기란 어떻게 보면 지루하고, 재미가 없다. 그래서 의식적인 노력과 인내가 필요한데, 요즘처럼 심란할 때는 이런 책도 재밌게 읽히(?)는 것 같다. 실제로 꽤 재밌었기에 별 5점을 주었다.

 

줄거리는 단순명료해서 적고 싶지가 않다. 책소개의 내용과 비슷할 것이므로...

 

 

수저에 대한 생각때문에 <인간 실격> 이라는 작품을 다시 봐야겠다.

 

5년 전에 <인간실격>을 읽었는데 의무감으로 읽어서인지, 아니면 나의 내적 성숙함이 모자라서 그런지 기억이 거의 안난다. 내용은 기억 못하더라도 감응하는 느낌이라도 기억이 나야 하는데 말이다. (리뷰를 안 적어놔서 더욱 더 그런지도...)

 

다자이 오사무는 본인이 부잣집에서 태어났다는 것 자체를 죄악시하고 증오한 걸로 알고 있는데, 이 작품 <몰락하는 자> 에서는 주요인물 3명이 엘리트 코스를 밟는 부잣집 자식으로 태어난 것에 대해 크게 왈가왈부하는 부분은 없다.

 

밑바닥 인생을 부잣집(고급 수저)은 이해할 수 없는 괴리감이 있고, 아마 죽을때까지 이해할 수 없는 영역이 아닐까.

 

뒤늦게 폭삭 망했더라도 인정해주지 않는 것 같다.

 

그럼 가진 자들은 어떻게 살아야 할까. 거의 무조건적으로 약자 편에 손을 들어주는게 정답인 것 같다. 단순하게 말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말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8-09-09 20: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렵고 지루한 책(고전)일수록 한번쯤은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얼마나 재미없는지 궁금해요. 직접 확인해보고 싶어요. 고전 읽기의 역설라고 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