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물결 - 앨빈 토플러
앨빈 토플러 지음 / 한국경제신문 / 198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앨빈 토플러의 지식적 역량에 감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책이 여러 매체에서 인용되고 소개되는 이유가 있더군요.

<제3물결>은 가능한 이 시대의 모든 분야를 총 통합 분석하여 과거에서 앞으로의 우리 사회 변화를 집혀보고 있습니다. 미래를 점처보는 여러 컬럼리스트, 각 분야 전문가들은 그냥 이런 사회가 되지 않을까 또는 이런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정도인데 앨빈 토플러는 대도록 모두 사실적 근거로 바탕으로 사회의 변화를 밝히면서 앞으로를 예견하고 있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1물결 농업화에서 2물결의 공업화, 대량화, 획일화, 국민국가를 거쳐 이젠 탈대량화 글로벌화 정보화인 제3물결로 접어들고 있다는 것이 책의 주 내용입니다. 국제간의 경제 불균등의 원인 분석과 현대의 정치가 매우 낡은 구시대 것으로 3물결의 맞는 정치상을 제시해 보는 등 요즘 언론에서 쉽게 접하는 것들과 관련이 많아서 더욱 흥미를 가지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당연히 배우고 알고 있는 국민국가 즉 민족의 테두리도 2물결의 산물로써 앞으로는 걸림돌이 될 뿐이라는 작가의 주장이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비록 책이 출판된지는 오래되었지만, 아직 선진 사회보다 많이 뒤 떨어져 있는 한국사회에서는 아직도 충분히 많은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여러번 읽어도 시간이 전혀 아깝지 않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