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력 상승 챗GPT 200% 활용법 - 십대를 위한 15가지 질문법
장대은 지음 / 매경주니어북스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야를 막론하고 챗GPT가 "핫"합니다. 처음에는 두들기면 뭔가 나오는 요술 방망이나 문지르면 소원을 이루어주는 마법 램프처럼 느껴졌는데 어느 순간부터 우리 생활 깊숙하게 들어와 없어서는 안될 '동반자'가 되어가는 수순을 밟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별 관심 없이 지나치고 있었는데 챗GPT로 언어 공부를 하는 유튜브 영상을 본 다음부터는 이 새로운 기술을 어떻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궁금해지더라고요. 


<공부력 상승 챗GPT 200% 활용법>은 지금 이 상황에 꼭 필요한 챗GPT에 대한 이해와 활용 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책입니다. 이 책의 주 독자층은 중학생 정도가 되겠지만 워낙 친절하고 흥미롭게 쓰여져 있어서 초등학교 고학년 친구들도 충분히 읽을 수 있을법한 책입니다. 무엇보다 실생활에서 곧장 적용할 수 있는 팁들이 넘쳐나기 때문에 어리면 어릴수록 응용하기 수월하지 않을까 싶어요. 


챗GPT에 대해 잘 모를 때는 '이젠 반성문도 챗GPT로 쓴다더라', '에세이 숙제를 챗GPT에게 시켰다더라'등 부정적인 카더라 통신이 많았어요. 마치 이 새로운 기술이 어린 아이들에게 얍삽한(?) 비기가 될 것처럼 말이죠. 게다가 3.5 시절에는 없는 이야기를 기정사실인양 대답하는 챗GPT의 치명적인 hallucination 현상 때문에 인식이 좋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4.0 그리고 4o(omni)로 넘어오면서 오답 확률이 드라마틱하게 줄었을뿐 아니라 점점 챗GPT를 도구로써 다룰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미지 또한 긍정적으로 변하는 추세입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것처럼 이러한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수많은 직업들이 사라질 수 있겠지만 그만큼 새로운 직종의 미래가 펼쳐지지 않을까 싶어요. 챗GPT가 상용화된지 얼마 되지 않아 벌써 챗GPT 프롬프트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직업이 생겼으니 말이에요. 


이 책은 아직 어린 학생들의 시선에 맞게 1) 챗GPT를 통한 자료 수집 2) 교열과 교정 3) 요약과 핵심 정리 4) 사고력의 확장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어마무시한 능력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챗GPT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실용적인 질문과 답변이 풍부하게 담겨 있어요. 수십, 수백 억을 호가하는 스트라디바리우스 바이올린도 그것을 연주할 수 없는 사람 손에 넘겨지면 그저 소음밖에 낼 수 없으니까요. 앞으로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이 기술의 사용법을 익힐 수 있는 좋은 가이드북이 되어줄 것입니다. 

"챗GPT가 주는 답에만 의존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직접 공부해가며 챗GPT를 활용해가야 해요. 이 과정을 반복할 때 여러분의 사고역량은 더욱 발전하게 될 거예요. 그럴수록 챗GPT를 활용하는 질문 능력은 향상될 것이고 챗GPT는 여러분의 예측력을 향상시켜주는 탁월한 도구가 되어줄 것입니다. "

아무리 챗GPT가 어마어마하다한들 결국 첫 질문을 던지고 마지막 결과를 도출해내는 데에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예전엔 백과사전처럼 많은 지식을 머리에 넣는 것이 공부의 기본이었다면 이제는 "질문의 기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진정한 공부의 대상이 된 것 같아요. 챗GPT에 대한 입문서로 강력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