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저택의 붉은 뿔과 푸른 뿔 집사TV 오리지널 스토리북 시즌2 1
권수영 그림, 김지균 글, 집사TV 원작 / 서울문화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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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된 글입니다 ** 


초등학교 5학년인 아들이 요즘 가장 즐겨보는 유튜브 콘텐츠는 로블록스 게임을 활용한 다양한 상황극이에요. 자유도가 높은 게임이다 보니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만든 캐릭터를 조정하면서 이야기를 만드는 방식인데, 요즘 초등학생들 사이에서는 정말 인기더라고요.


혹시라도 부적절한 언행이나 내용이 있진 않은지 확인하기 위해 아들이 주로 어떤 채널을 보는지 함께 살펴보는 편이에요. 그런 면에서 “집사TV”는 이전부터 알고 있었던 채널로, 자극적이지 않은 언어와 내용으로 안심하고 보여주는 채널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집사TV”의 오리지널 스토리북이 서울문화사에서 출간되고 있더라고요. 시즌 1은 끝났고 시즌 2의 첫 이야기인 <대저택의 붉은 뿔과 푸른 뿔>을 읽어보았습니다. 학습 만화를 주로 보는 아들이 거의 유일하게(!) 기꺼이 읽는 줄글 책이라 저도 내심 이야기가 궁금했거든요. 


시즌 2의 첫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책 앞부분에 실린 프롤로그를 읽으면 시즌 1의 흐름을 대략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무슨 이유에서인지 ‘대저택’은 사라져 버렸고, 그곳에서 함께 살던 가족 같은 친구들은 뿔뿔이 흩어져 버린 상황이라네요. 홀로 남겨진 집사는 짙은 그리움 속에 하나둘 그들을 찾아 나서기로 합니다.


여기까지가 프롤로그의 이야기인데요, 참 이상하게도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된 후 등장하는 집사는 프롤로그 속 모습과는 많이 달라요. 그토록 그리워하던 가족들이 돌아왔건만, 오히려 반가워하지도 않고 귀찮은 존재처럼 여기기까지 하거든요. 식구들을 다시 대저택으로 데려온 수상한 노파는 가족을 돌보는 것이 대저택을 지키는 일에 포함되어 있다는 의미심장한 말을 합니다. 결국 집사는 마지못해 다시 ‘집사’로서의 역할을 시작하게 되죠.


눈치가 빠른 분이라면 이미 삽화에서 집사의 변화에 눈치채셨을지도 몰라요. 원래 집사는 분홍빛 머리에 붉은 뿔을 지녔지만, 이야기 속 집사는 짙은 파란 머리에 푸른 뿔을 가지고 있거든요. 얼마 지나지 않아 붉은 뿔의 집사와 푸른 뿔의 집사가 마주하게 되고, 두 세계가 충돌하며 본격적인 갈등이 시작됩니다.

루시퍼와 노파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 모든 사건의 배경이 되는 ‘대저택’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요?


흥미롭게도, ‘대저택’이라는 공간적 배경과 등장인물 이름 외에는 유튜브 콘텐츠 속 ‘집사TV’와는 거의 닿는 지점이 없어요. 찾아보니, 대부분의 오리지널 스토리북이 그렇다고 하더라고요.


초등 중-고학년을 타겟으로 한 소설이라 저처럼 어른이(?) 읽기엔 다소 손발이 오그라드는 순간도 있었지만, 아들은 아주 즐겁게, 심지어 여러 번 반복해서 읽을 만큼 몰입했답니다. 언제 다음 이야기가 나올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슬슬 만화를 졸업하고 글밥 있는 책을 읽기 시작하려는 시기의 아이들에게 딱 어울리는 시리즈인 것 같아요. 생각보다 글밥이 꽤 많지만, 대사 위주로 흘러가는 구성이라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고, 또 삽화 속 인물들 옆에 대사가 붙어 있어서, 누가 말하는지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쉽거든요.


무엇보다 스토리가 정말 흥미진진해서, 남자아이든 여자아이든 상관없이 누구나 즐겁게 빠져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천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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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을 지휘하라 - 지속 가능한 창조와 혁신을 이끄는 힘, 확장판
에드 캣멀.에이미 월러스 지음, 윤태경.조기준 옮김 / 와이즈베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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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된 글입니다 **

이 책의 저자 에드 캣멀은 그야말로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역사의 산증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아무도 컴퓨터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연결조차 생각하지 않던 시절부터 그는 ‘장편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라는 꿈을 꿨고, 수많은 난관과 굴곡을 딛고 결국 <토이 스토리>라는 불후의 명작을 탄생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컴퓨터 그래픽과 영화의 만남은 영화사를 영원히 바꾸어놓았고, 오늘날 애니메이션은 물론 실사 영화조차도 CG 없이는 상상하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창의력을 지휘하라>는 그 변화와 혁신의 한가운데 있었던 에드 캣멀이 들려주는 ‘살아 있는 역사’ 같은 책입니다.

책을 읽으며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은 ‘어떻게 이토록 오랜 세월 동안 하나의 목표에 모든 것을 쏟아부을 수 있었을까?’ 하는 것이었어요.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동경하던 저자는 ‘언젠가 디즈니를 위해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만들겠다’는 일념 하나로 수많은 유혹과 어려움을 이겨냅니다. 훨씬 더 안정적이고 편안한 길도 있었지만, 그는 자신의 꿈을 위해 과감하게 모험을 택하지요. 선구자는 역시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는 조지 루카스를 거쳐, 후에 스티브 잡스와 함께하며 픽사라는 전무후무한 회사를 만들어가고, <토이 스토리>의 경이로운 성공을 시작으로 <몬스터 주식회사>, <인사이드 아웃>, <겨울왕국> 등 수많은 명작을 세상에 내놓습니다. 흥미롭게도 픽사는 디즈니를 동경하던 인재들이 모여 디즈니를 능가하는 스튜디오로 성장했고, 지금은 다시 디즈니에 인수되었지요. 이들은 침체되었던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부활을 이끌며 르네상스 시대를 만들어 냅니다.

이 책은 단순한 회고록이 아닙니다. 천재들이 모인 픽사라는 조직에서 창의성을 어떻게 발견하고, 장려하고, 유지해왔는지를 실질적으로 보여주는 책이에요. 영화 제작은 수십, 수백 명이 함께하는 작업이기에 예측하지 못한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하며, 창의적인 인재들은 동시에 가장 쉽게 상처받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그런 이들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 일반 기업과는 전혀 다른 방식이 필요했다고 해요.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픽사의 ‘브레인 트러스트’와 ‘노트 데이’입니다. 두 시스템 모두 픽사의 핵심 창작 프로세스이며, 수십 년의 시행착오에서 탄생한 독특한 접근 방식입니다. 이런 노하우를 이렇게 편안하게(?) 앉아서 읽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값진 경험이었어요.

이번에 새로 출간된 <창의력을 지휘하라>는 10주년 확장판으로, 본문 내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포스트 스크립트’와 몇 개의 장이 추가되었어요. 특히 10년 전의 자신에게 덧붙이는 저자의 시선과 보완이 흥미로웠는데, 그때 다 담지 못했던 이야기들, 그리고 조금은 달라진 시각이 이 책을 더욱 입체적으로 만들어줍니다.

무엇보다 마지막 챕터, 그가 누구보다 오래 함께 일했던 스티브 잡스에게 헌정한 부분은 깊은 여운을 남깁니다. 벌써 그가 세상을 떠난 지도 14년이 되었지만, 여전히 그는 애플과 픽사의 거인으로 남아 있지요. 저자의 글을 통해 우리가 알지 못했던 잡스의 인간적인 면모를 엿볼 수 있고, 그의 부재에 대한 진한 그리움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탄생과 발전, 찬란한 성공까지의 여정을 담아낸 <창의력을 지휘하라>는 그 자체로 한 권의 살아 있는 역사서입니다. 번뜩이는 통찰과 함께 두고두고 소장하며 읽고 싶은 책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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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먹 3 맛있는 상식 시리즈 3
푸먹 원작, 샌드박스네트워크 감수 / 서울문화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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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된 글입니다 **

아직도 “맛있는 걸 먹는 게 제일 행복한” 우리 아들은 초등학교 5학년입니다. 지나친 미디어 사용을 막기 위해, 콘텐츠와 시청 시간을 꽤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아이가 즐겨보는 채널이나 크리에이터는 함께 확인하는 편입니다. 그중 ‘푸먹’은 작년 말부터 꾸준히 좋아하는 채널이자, 신기하게도 영상보다 책으로 보는 걸 더 좋아하는 만화예요.

이미 1, 2권을 재미있게 읽었기 때문에, 3권이 나왔다는 소식에 얼른 먼저 읽어보았습니다. 다 읽고 나니, 그동안 셀 수 없었던 아들의 ‘먹고 싶은 음식 리스트’가 다 어디에서 나왔는지 알겠더라고요. 음식 묘사가 워낙 실감 나고 먹음직스럽게 표현되어 있어서, 배가 고플 땐 읽는 걸 삼가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처음엔 ‘푸먹’이 주인공 이름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학교 이름이더라고요. 어떤 연유로 노숙자가 됐는지 알 수 없는 ‘숙자’ 씨, 대식가 집안의 딸 ‘미니’, 그런 미니를 짝사랑하는 ‘로기’가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이 만화는, 짧은 에피소드마다 수많은 음식들이 등장하고, 마치 먹방 유튜브 채널처럼 생생한 묘사로 그 맛을 전합니다. 정말 처음부터 끝까지 먹는 이야기로 가득 차 있어 놀랍기도 했어요. 게다가 캐릭터 그림체는 단순한 편이지만, 음식은 마치 사진처럼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아들이 왜 ‘푸먹’을 읽을 때마다 이것저것 먹고 싶다며 조르는지 알 것 같았어요. 

각 챕터가 끝날 때마다 음식에 대한 다양한 상식을 소개하는 페이지가 등장하는데, 그래서 ‘맛있는 상식 시리즈’라는 부제가 붙었나 봐요. 마지막에는 아이와 함께 손쉽게 만들어 볼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도 실려 있어 실용적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 정도면 혼자서도 충분히 따라 해볼 수 있어요.

캐릭터나 이야기 전개가 자극적이지 않고, 잔잔하면서도 소소한 웃음을 주는 ‘푸먹’ 시리즈. 이번 3권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먹거리를 소개하는지라, 아이가 재미있얼 할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다른 학습 만화보다 글밥도 꽤 많고 표현도 풍부해서,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한번 함께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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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일은 많지만 아직도 누워 있는 당신에게
이광민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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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된 글입니다 ** 


<그것이 알고싶다>, <이혼숙려캠프> 등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진 이광민 정신과 전문의 선생님의 신간, 할 일은 많지만 아직도 누워 있는 당신에게 를 읽었습니다. 이 책을 펼치게 된 건 무엇보다도 강렬한 제목 때문이었어요. 요즘 들어 별다른 이유 없이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해야 할 일들을 자꾸 미루게 되더라고요. 무기력의 악순환을 끊을 수 있는 작은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요즘처럼 정신적, 정서적 건강이 전국민적 관심을 받았던 때도 드물지 않나 싶습니다. 상담을 주요 콘텐츠로 한 TV 프로그램도 정말 많아졌고요. 흥미로운 점은 정신과 전문의마다 환자를 대하는 방식과 조언이 정말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그중 이 책의 저자인 이광민 선생님은 부드럽고 다정하시면서도, 꼭 필요할 때는 단호하고 강단 있게 말씀하시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어요. 이 책 역시 구어체로 친근하게 쓰여 있어 술술 읽히고, 무엇보다 실질적인 위로와 도움을 줍니다.


저자는 ‘작은 루틴’이 무기력한 나를 변화시킬 열쇠라고 강조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작은 루틴’이란 특정 상황에서 자동 반사처럼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습관들을 뜻해요.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행동들 말이죠. 때로는 별 의미 없어 보이고 하기 싫을 때도 있겠지만, 이 작은 루틴들이 무기력을 극복하는 데 있어 가장 확실한 마중물이 되어 준다고 합니다. 일상, 인간관계, 커리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삶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저자는 임상과 연구를 통해 얻은 풍부한 사례와 실질적인 방법들을 아낌없이 소개합니다.


번아웃을 자각하는 건 쉽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벗어나야 할지는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어떻게든 되겠지’ 하는 안일한 마음으로 방치하다 보면 어느새 골든타임을 놓치고, 다시 일어서기 힘든 무기력의 늪에 빠지게 되죠. 일상 속 ‘앵커링’을 통해 번아웃을 예방하고, 이미 무기력에 빠졌다면 작은 루틴으로 서서히 회복하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삶은 살아내는 것’임을 기억하며, 작지만 분명한 희망을 품고 나아가는 것. 이 책이 일관되게 전하는 메시지입니다.

저자의 따뜻한 격려가 담긴 이 책은 일상의 에너지를 되찾고자 하는 분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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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 (특별보급판) - 사유와 열정의 오선지에 우주를 그리다 문화 평전 심포지엄 3
마르틴 게크 지음, 마성일 옮김 / 북캠퍼스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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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된 글입니다 **


쉽지 않은 책입니다. 아니, 최근에 읽은 책 중 가장 책장이 잘 넘어가지 않는 책이었습니다. 이 어려움이 텍스트 자체의 난해함 때문인지, 제 지식의 부족 때문인지, 혹은 번역 탓인지 도무지 알 수 없었어요. 확실한 건, 이 책은 음악과 역사, 철학과 사상에 대한 깊고 폭넓은 이해가 있어야 비로소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책이라는 점입니다.


책은 불멸의 작곡가 베토벤을 “열두 개의 시선(키워드)”으로 조명하며 그의 삶과 음악을 다각도로 풀어냅니다. 그런데 이 키워드들과 내용이 대부분 예상 가능한 주제에서 벗어나 있다는 점이 참 흥미롭습니다.


베토벤은 전무후무한 음악적 업적을 남겼을 뿐 아니라, 수많은 메모와 편지를 유산으로 남겼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백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베토벤”이라는 우주는 상당 부분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로 남아 있습니다. 음악학자는 물론 철학자와 작가, 역사가들까지 그의 음악과 사상을 해석하며 끝없이 탐구를 이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많으니까요.


15년 전, 박사 논문 주제를 정할 때의 일이 떠오릅니다. 담당 교수님께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작곡가가 베토벤이라고 말씀드리자, “베토벤만은 꿈에서라도 주제로 삼지 말라”고 단호히 만류하셨어요.

이미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그나마(?) 남아 있는 영역도 초심자가 감당하기엔 너무 벅차다는 이유에서였죠. 이 책을 읽으며 당시 교수님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 차려진 밥상조차 이렇게 복잡하고 난해하다니, 만약 그때 베토벤을 고집했다면 저는 아마 영영 논문을 끝내지 못했을지도 모르겠어요. 


그렇다고 이 책이 처음부터 끝까지 어렵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중간중간 흥미로운 에피소드와 ‘쉬어가는 페이지’ 같은 챕터들이 적절히 배치되어 있어 절망하지(!) 않고 읽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격동의 유럽을 살아간 베토벤과 동시대 인물들 간의 얽히고설킨 관계는 무척 흥미진진합니다. 예를 들어 도시 전설처럼 전해지는 프란츠 리스트와의 만남, 그리고 클라라 슈만 - 요하네스 브람스 - 아르투어 슈나벨로 이어지는 연주자 계보는 서양음악사가 얼마나 짧은 시간 동안 격렬하게 발전해왔는지를 실감하게 해줍니다.


제가 학생 시절에 베토벤에 관한 주요 서적은 거의 빠짐없이 읽었다고 자부했는데, 지난 20년 동안 새롭게 밝혀진 연구와 발견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에 놀랐어요.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다수 얻을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물론, 진입 장벽이 높고 결코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닙니다. 하지만 베토벤의 음악과 당대 유럽의 음악사, 독일 역사와 문학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충분히 소장할 가치가 있는 책입니다. 한 번에 다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두고두고 읽으며 베토벤이라는 거대한 우주를 탐험해보실 수 있을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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