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주순찰대 고딱지 1 : 도형과 연산 - 수학으로 우주를 구하라! ㅣ 우주순찰대 고딱지 1
고호관 지음, 최진규 그림, 염지현 콘텐츠 / 리틀포레스트 / 2023년 9월
평점 :
요즘 초등학생 교과서를 보셨나요? 다른 건 잘 모르겠는데 수학은 정말 만만하지 않아요. 체감상 제 때 6학년 때 배우던 걸 3학년 때 배우는 것 같습니다. 괜히 초등학교 때부터 수포자가 나오는 게 아닌 것 같아요.
3학년에 올라오면서 갑자기 어려워진 수학에 아들과 매일 함께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가끔은 엄마인 저도 정답지 없이 설명이 어려운 문제가 등장합니다. 정말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어요.
다행스러운 건, 교과과정이 어려워진 만큼 즐겁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방법 또한 많아졌어요. 제가 어렸을 땐 보기 힘들었던 학습 만화들이 그렇고, 오늘 소개할 <우주순찰대 고딱지>가 그렇습니다. 제목만 보면 완전 애니메이션 같잖아요.
이 책의 주인공 고딱지는 '딱' 부러지고 '지'적인 친구래요 (별명은 뭐가 될지 안 봐도 뻔하죠? ㅎㅎ). 은하계 우주순찰대 사관학교를 졸업하고 페가수스호에 탑승하러 가다 의도치 않게 해롱호에 탑승하며 겪는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여러 수학적 원리와 문제들을 풀어가는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딱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을만큼 짧은 이야기가 끝나면 챕터마다 주인공이 처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문제를 풀어야 해요. 쉽게는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정부터 어렵게는 고등학교 과정에서 등장하는 개념들도 나오기 때문에 아이 혼자서는 좀 어려울 수 있어요. 물론 개념이 그렇다는 거지 적당한 난이도에서 타협(?)하고 있기 때문에 책을 읽어가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아, 이런 개념이 있구나' 정도로 읽고 넘어가기만 해도 유익할 것 같아요.
<우주순찰대 고딱지 1 : 도형과 연산>은 고딱지 시리즈의 첫 번째 책입니다. 현재는 3권까지 출간되었고 앞으로도 시리즈가 추가되겠지요. 글밥 많은 책에 익숙하지 않은 우리집 3학년 아들에게는 쪼끔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지만 이 또한 아이에 따라서 다르겠죠. 고딱지의 오디세이를 읽는다 생각하고 아들과 자연스럽게(?) 수학 이야기를 나눠볼 생각이에요. 엄마인 제가 읽어도 참 재미있고 짜임새 있는 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