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長江) 황하(黃河) 문화>
<참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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黄河 流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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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流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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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流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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下流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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紀元前8000年以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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玉蟾岩遺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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仙人洞・呂桶環遺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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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00~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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彭頭山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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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0~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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湯家崗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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城背渓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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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0~
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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仰韶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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馬家浜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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河姆渡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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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0~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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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渓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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崧沢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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良渚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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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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竜山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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宝墩遺跡(龍馬古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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屈家嶺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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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星堆遺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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石家河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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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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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里頭文化(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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馬橋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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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里頭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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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里岡文化(殷遷都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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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里岡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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殷遷都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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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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呉城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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湖熟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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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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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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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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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以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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巴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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呉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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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을 횡단하는 장강>
1. 장강(長江) 문명

<장강 유역의 신석기시대의 중요 유적>
* 굴가령(屈家嶺) 문화-호북성(湖北省) 경산현(京山縣) 屈家嶺 유적. 기원전 3000년?-기원전 2500년?. <대계(大溪) 문화>를 승계했으며, 녹로(轆轤-도르래. 그러나 여기서는 도자기를 만들 때 사용하는 돌림판)를 사용한 흑도(黑陶)가 특징이었다. 그리고 하남지방(河南地方)의 황하(黃河) 문명에도 영향을 주었던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호북성 위치도>

<형문 시(荊門市=京山縣) 위치도>
* 석가하(石家河) 문화-<굴가령 문화>로부터 발전했으며, 호북성 천문(天門) 시, 석가하에 대규모적인 도성(都城)을 축조했다. 기원전 2500년경을 경계로 해서 굴가령과 구별된다. 그리고 그 도성(都城)은 남북으로 1.3Km, 동서로 1Km나 되었던 아주 컸던 것으로, 상술(上述)의 황하(黃河) 유역 부족들 간의 항쟁 시기는 바로 그 시기였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호북 성 天門 市 위치도>

<삼족토기-말기 출현>
* 하모도(河姆渡) 문화-절강성(浙江省) 여요 시(余姚市) 河姆渡 유적. 기원전 5000년?-기원전 4000년?. 하류(下流) 역(域)에서는 최고(最古)의 도작(稻作)이 행해졌으며, 수렵(狩獵)과 어로(漁撈) 그리고 돼지의 가축화도 함께 행해졌다.

<절강 성 위치도>

<영파 시(寧波市=余姚市) 위치도>

* 마자방 또는 마가병(馬家浜 또는 마가빈으로 표기하고 있으며, 더욱 정확하게는 마지아방이며, 특히 浜은 작은 하천인 小川의 의미를 가짐) 문화-절강성(浙江省) 가흥 시(嘉興市) 馬家浜. 기원전 5000년?-기원전 3800년?. 하모도(河姆渡) 문화를 승계해서 더욱 발전시켰다. 관개(灌漑)가 처음으로 행해졌고, 홍도(紅陶)가 특징이었다.

<가흥 시 위치도>

<장강 하류의 신석기시대 중요 유적 군>
* 숭택(崧澤) 문화-상해 시(上海市) 청포구(靑浦區) 崧澤村.기원전 3800년?-기원전3500년?. 옥(玉)으로 팔찌 등, 장식품들이 만들어지기 시작함.

<상해 시>

<청포구 위치도>

<1958年에 출토된 인문도편(印紋陶片)>

<옥 장식품 중 하나>
* 양저(良渚) 문화-절강성(浙江省) 여항시(余杭市) 良渚鎭. 기원전3500년?-기원전2200년?. 馬家浜과 숭택(崧澤) 문화를 이어받았으며, 다수(多數)의 옥기(玉器) 외에도 견(絹)이 출토되었다. 그리고 또 분업(分業)과 계층화(階層化)가 진행되었던 것으로 보이며, 순사(殉死) 자를 동반한 묘(墓)가 발견되었다. 그리고 또한 황하(黃河) 문명의 산동용산(山東龍山) 문화와 상호관계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며, 같은 시기에 함께 쇠퇴했던 것으로 보아서, 같은 공통의 원인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항주 시(杭州市=余杭市) 위치도>

<양저 유적 군 위치도>

<生絹=silk raw의 예>

<良渚文化 時期의 玉璧>

<反山12호 묘에서 출토된 옥종왕(玉琮王) 上의 神의 문장(紋章)>
* 오성(吳城) 문화-강서성(江西省) 장수 시(樟樹市) 吳城鎭.기원전 1400년?- 기원전 1000년?. 황하(黃河) 문명과는 이질적인 청동기를 특징으로 했으며, 원시적인 자기(磁器) 등도 출토되었다.

<강서 성의 위치도>

<의춘 시(宜春市=樟樹市)의 위치도>
3) 사천(四川) 문명(古蜀文明)
* 보돈(寶墩) 문화-성도 시(成都市) 신진현(新津縣) 용마향(龍馬鄕)寶墩村. 기원전 2500년?-기원전 1700년?(龍山文化). 신석기시대의 성벽으로 둘러싸였던 집락(集落)이 성도(成都)평원의 민강(岷江)선상지(扇狀地)에 복수(複數) 존재했었다. 그리고 그 중의 최대 유적이었던 보돈(寶墩) 유적이 1990년대에 발견되어서 계속 발굴 중에 있다.

<성도 시 위치도>

<岷江 유역과 성도의 위치도>
* 삼성퇴(三星堆) 문화-사천성(四川省)의 덕양 시(德陽市) 광한 시(廣漢市) 남흥진(南興鎭) 유적으로 대표되며, 기원전 1700년?-기원전 1200년?(夏晩期에서 商後期). 대량의 청동기가 출토되었으며, 그 외에도 눈이 툭 튀어나온 가면(얼굴 상)과 종목(縱目-아래로 늘어진 눈)가면 그리고 황금지팡이 등이 출토되었고, 자안패(子安貝=紫貝-몸에 지니면 順産한다는 부적) 또는 상아(象牙) 등이 나왔던 것으로 보아서 당시, 권력 계층이 형성되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또, 그 청동기에 관해서는 그 앞의 것이 발견되지 않았던 것으로 해서, 아마도 황하(黃河) 유역으로부터 그 기술의 유입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덕양 시의 위치도>

<광한 시의 위치도>

<종목 가면>

<눈이 돌출한 얼굴 상>
* 금사(金沙)・12교(十二橋) 문화- BC 1200~500년. 商 後期에서 春秋 後期, 위치는 成都市 중심에서 서쪽으로 약 5km에 위치함.

<금사 유적 박물관 내부>

<백미(白眉), 태양신조금박(太陽神鳥金箔)이 출토된 곳을 표시하는 곳>
* 만기 촉(晩期 蜀) 문화- BC 500~316년. 春秋 晩期~戰國 期
※ 일본인들이 주장하는 벼의 전파도-단, 해석은 하지 않음

<위의 동그라미가 표시하는 곳이 稻作의 시작점으로 본다고 함 >
그리고 참고로, 위의 그림은 어떻게든 <한반도>를 피해 보고자 하는 일본의 노력으로 보임
그것은 일본이 한반도와의 종속성에서 탈피하려는 행위라고 생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