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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화(神話)와 전설(傳說)의 시대
단, 아래는 개요에 대한 소개일 뿐이며
그 외에도 많은 자료들이 있으므로, 필요하신 분들은 다른 문헌을 참고 바랍니다.
중국의 신화(神話)는 주로 한민족(漢民族)에 의해서 전해졌던 것이었지만
그러나 다른 소수민족들의 것도 포함되어 있다.
1) 천지개벽(天地開闢)의 시대
(1) 반고(盤古)
반고(盤古)는 중국신화의 신(神)으로, 우주개벽의 창세신(創世神)으로 전해진다. 그리고 도교(道敎)가 발전함에 따라서 그의 이름은 '원시천왕(元始天王)'이라거나 '반고진인(盤古眞人)' 등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 반고(盤古)에 관해서 기술된 것으로 처음 나타났던 것은 오대(吳代-3世紀)에 성립되었던 신화집 '삼오역기(三五歷紀)'에서였고, 그곳에서는 천지가 생기기 이전이었던 계란의 속(中) 같이 혼돈(混沌)되었던 상태에서 그가 출현했다고 기술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또 제(齊-4世紀後半) 경(頃)에 쓰였던 '술이기(述異記)'에 따르면, 그 후에 천지(天地)가 형성되자 반고(盤古)가 죽었고, 그러자 또 그의 사체(死體)로부터 만물(萬物)이 생성되었다고 전했다고 한다.
참고: 술이기(述異記)는 중국 남조(南朝) 양(梁) 때, 임방(任昉)이란 사람이 선찬(選撰)했던 지괴소설집(志怪小說集)으로 2권(卷)이 있으며, 임방(任昉)의 생애는 460년에서 508년, 그리고 그는 중국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의 문학자(文學者)였으며, 자(字)는 언승(彦昇)이었다. 그리고 출신은 낙안박창(樂安博昌-현, 산동성 壽光市), 경릉팔우(竟陵八友) 중 한사람이었다. 그리고 또 그는 산문(散文) 분야에서 최고라고 평가되었으며, 저작으로 술이기(述異記)와 문장연기(文章縁起) 등이 있었다지만, 그러나 위작(僞作) 설도 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그의 왼쪽 눈으로부터는 태양(太陽)이 생성되었고, 오른쪽 눈으로부터는 달(月)이, 그리고 머리와 몸으로부터는 중국의 신성한 산인 '오악(五岳-泰山 등)'이 생겨났다고 한다.
그리고 또 그것과 유사한 것으로는 '리그베다'의 원시거인(巨人) '푸(뿌)루샤(purusha)'가 있으며
그래서 또 그 이야기는 그 '푸루샤'로부터 전파되었던 것이란 설(說)도 있다.
참고: 리그베다[(산스크리트어)RigVeda]는 고대 인도 브라만교의 근본 경전 중 하나로, 10권 1,028장(章)의 운문 찬가로 되어 있으며, 기원전 1500년에서 1000년에 성립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 내용은 천지자연의 신에 대한 찬가와 아리아 인에 의해서 건국된 인도건국의 과정이 전개되어 있다고 하며, 그리하여 인도사상의 원천이 되고 있다고 한다.
(2) 복희(伏羲)
복희(伏羲-紀元前 3350年에서 紀元前 3040年)는 고대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신(神) 또는 전설상의 제왕(帝王)이며, 복희(宓羲), 포희(包犧), 포희(庖犧), 복희(伏戱) 등으로도 쓰였다. 그리고 또한 복의(伏義), 복의(伏儀)라는 표기로도 사용되었다. 그리고 또 삼황(三皇) 중 한명으로 거명(擧名)되는 일이 많으며, 남매(男妹) 또는 부부(夫婦)로 여겨지는 여와(女媧)와 같이 사신인수(蛇身人首-뱀의 몸과 사람의 머리)의 모습으로 묘사 된다.

<伏羲氏와 女媧氏>
그리고 천지(天地)의 이(理)를 깨달아서 팔괘(八卦)를 그렸다고 했으며, 결승(結繩-結繩文字)으로 정치를 했던 것은, 황제(黃帝) 시대의 사관(史官)이었던 창힐(蒼頡)이 개발했던 한자(漢字) 이전의 문자로서는 아주 중요한 발명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또 그는 거미의 집을 본떠서 어망(魚網)을 발명했다고 하며, 그 후, 한대(漢代)의 반고(班固)가 편찬했던 '백호통의(白虎通義)'에서도 가축의 사육과 조리(調理)법 그리고 어로법(漁撈法)과 사냥법 그리고 철제(鐵製)를 함유했던 무기의 제조를 개발했으며, 혼인의 제도도 정했다고 한다.

聞一多(1899년 11월 24일-1946년 7월 15일)
중국의 시인(詩人), 고전론가(古典論家)
구명(舊名)은 聞多였지만, 대학 때
학우였던 潘光旦의 권유로 문일다가 되었다
자(字)는 友三
그리고 최근, 홍수신화(洪水神話) 중국고전론자(中國古典論者)였던 '문일다(聞一多)'가 운남성(雲南省)을 중심으로 했던 설화(說話)를 채집했는데, 그에 의하면 복희(伏羲)와 여와(女媧)의 아버지가 아주 오래전에 뇌공(雷公)을 가두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 뇌공(雷公)은 복희(伏羲)와 여와(女媧)에 의해서 해방되었고, 그러자 뇌공(雷公)은 그들의 아버지와 싸우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자 그 뇌공(雷公)은 홍수를 일으켰고, 그 결과로 복희(伏羲)와 여와(女媧)만 남긴 채 이 세상의 모든 인류를 멸망시키려고 했다. 그러자 또 그때, 그 두 사람은 뇌공(雷公)을 도와주었을 때 미리 받아두었던 씨(種)를 땅에다 심었는데, 그런데 그것이 아주 거대한 표주박이 되었고, 그러자 또 그 두 사람은 그 안으로 숨어들어가서 그 피해를 면할 수가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또 그 후, 그 두 사람은 결혼을 했고, 그렇게 해서 이 땅에 다시 인류가 생겨나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또 문일다(聞一多)는 복희(伏羲)가 때로는 포희(庖羲)로도 쓰였던 점에 주목해서, 그래서 그 복희(伏羲)란 말이 방주(方舟)를 의미했고, 그러자 또 여와(女媧)가 그 배에 올라타서 홍수를 피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니었겠는가 하고 추론(推論)했다.
그리고 또, 그 홍수신화와 더불어서 중국의 소수민족 중 묘족(苗族)이 신봉했던 신으로도 그들은 추측되고 있으며, 일본의 아이누족도 복희(伏羲)의 1부족이었을 것으로 추측하는 학자도 있다.
(3) 여와(女媧)
복희(伏羲)에서 일부 설명이 되었으나, 여화(女媧)는 고대 중국신화에 등장하는 여신(女神)으로, 삼황(三皇) 중 한명이었다는 설도 있다. 성(姓)은 봉(鳳=凤), 복희(伏羲)와는 남매 또는 부부였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초사(楚辭)' '천문(天問)'에는 여와(女媧) 이전에는 사람이 없었다고 쓰여 있으며, 인간을 만든 창조신(創造神)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또 그 외에도 후한(後漢) 시대에 편찬되었던 '풍속통( 風俗通)'에 의하면, 그녀가 황토(黃土)를 주물러서 인간을 만들었다고 하며, 회남자(淮南子)의 '설림훈(說林訓)'에는 농업신(農業神)의 성격을 가졌던 것으로도 묘사되었다.
그리고 또 참고로, 그 회남자(淮南子)의 '남명훈(覽冥訓)'에서는 그녀가 천하(天下)를 보수(補修)했다는 설화(說話)가 실려 있다고 하며, 그 내용은 또, 한때 하늘을 받치고 있던 4기둥이 쓰러져서 세상이 위기에 처했는데, 그런데 그때 그녀가 오색(五色)의 돌로 하늘을 보수(補修)했고, 큰 거북의 다리로 사주(四柱)를 다시 세웠다고 한다. 그리고 또한 흑룡(黑龍)의 몸으로 대지(大地)를 수복(修復)했으며, 갈대를 태운 재(灰)로 홍수를 막았다고 한다.
그리고 또 그녀는 복희(伏羲)와 마찬가지로 묘족(苗族)이 신봉했던 신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그래서 또 사기(史記)의 '삼황본기(三皇本記)'에서는 그 '세계수복신화'에서 세계가 위기를 맞게 되었던 원인을 당시 강족(羌族)이 신봉했던 수신(水神) 공공(共工)이 난폭하게 굴었던 때문이라고 했으므로, 그래서 또 당시, 묘족(苗族)과 강족(羌族)의 갈등이 그 신화에 반영되었던 것이라고 전하고 있다.
참고: 공공(共工)은 고대 중국신화에 등장하는 신(神)으로, 삼황(三皇) 중 한명이었다는 설도 있다. 그리고 그는 인면사신(人面蛇身)의 모습으로 주색(朱色)의 머리카락을 가졌으며, 홍수(洪水)를 일으키는 수신(水神)으로 묘사되었다. 그래서 그 홍수(洪水)의 홍(洪)은 바로 공공(共工)의 이름에서 취해졌던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또 그는 여와(女媧) 시대부터 신화(神話) 상에 때를 거듭해서 몇 번이나 나타나서는 패배(敗北)하는 악신(惡神)으로 묘사되었고, 그것은 또 당시 중원(中原)을 본거지로 했던 정권과, 그에 대해서 장기(長期)에 걸쳐서 적대관계에 있었던 강족(羌族)이 그 공공(公共)을 신봉했던 때문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래서 또 그 여와(女媧) 시대에 공공(共工)은 천하의 패권을 노렸고, 그리하여 또 당시 구수인면사신(九首人面蛇身) 중 하나였던 상류(相柳)와 함께 반란을 일으켰으나, 축융(祝融-불을 다스리는 신)에게 패했다고 한다.
그러자 또 그때, 그는 너무도 노한 나머지 난폭하게 천하를 돌아다녔고, 그러다가 하늘을 떠받치는 기둥이 있던 불주산(不周山)에 머리를 들이받았다. 그러자 그 때문에 천주(天柱)가 쓰러졌고, 천하는 서북(西北) 쪽으로 기울고 말았다고 한다. 그리고 또 그 때문에 중국의 강들은 모두 동남(東南) 방면으로 흐르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또 국어(國語)에서는 그 공공(共工)이 지상(至上) 제(帝)로서 천하를 다스렸는데, 하지만 치세(治世)에 실패를 하자 복희(伏羲)와 여와(女媧)가 그것을 수복했다고 한다. 하지만 또 초사(楚辭)의 천문(天問)에서는 그가 강회(康回)로 불리면서 오제(五帝) 중 하나였던 전욱(顓頊)과 제(帝)의 지위를 놓고 다투다가 패했는데, 그러자 그 분을 이기지 못해서 불주산(不周山)으로 가서 천주(天柱)를 부셔버렸던 것이라고 한다.
아무튼, 그 후에 그는 요대(堯代)에서 유주(幽州)에서 처형되었다고 하며, 그리고 회남자(淮南子)에서는 순대(舜代)에 홍수를 일으키는 난동을 피웠기 때문에, 앞과 같이 유주(幽州)로 추방되었다고 했고, 그리고 또 산해경(山海經)에서는 우(禹) 시대에도 나타났었다는 등, 그는 항시 신화(神話) 속에서 천년(千年)을 넘나들면서 계속해서 등장했던 인물이었다.
그리고 또 참고로, 상류(相柳)는 고대 중국신화에 등장하는 괴물(怪物) 중 하나이며, 9개의 사람 머리를 가졌고, 몸은 큰 뱀으로 묘사되었다. 그리고 또 그는 공공(共工)의 사주를 받아서 몸에서 독(毒)을 분출했으며, 그로써 주변 대지(大地)를 오염시켰다고 한다. 그러자 또 영웅 우(禹)가 그를 퇴치했으며, 그러자 또 그때, 대량의 피가 흘러서 광범위했던 토지를 오염시켰다고 한다.

<에도시대에 일본인들이 묘사했던 상류>
(4) 전욱(顓頊)
전욱(顓頊)은 상고(上古) 중국신화 상(上)의 제왕(帝王)이며, 이름은 고양(高陽), 또는 고양(高陽)에 도읍을 두었던 고양 씨(高陽氏)라고 알려졌다. 그는 오제(五帝) 중 한명이었으며, 황제(黃帝)를 계승해서 제위에 올랐고, 그 재위(在位)는 78년이었다고 한다.
그의 아버지는 창의(昌意) 그리고 어머니는 촉산 씨(蜀山氏)의 딸 창복<昌僕-그러나 창박(昌僕) 또는 창부(昌仆)라고 기술된 곳도 있으므로, 참고 바람>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또 그의 아버지 창의(昌意)는 황제(黃帝)의 아들이었기 때문에, 그래서 그는 황제(黃帝)의 손자였다. 그리고 그에게는 아들 궁선(窮蟬)이 있었지만, 그러나 제위(帝位)은 증손(曾孫)이었던 곡(嚳)에게 물려주었다고 한다.
그리고 또 그는 다른 전설상의 천자(天子)들과 같이 아주 고결한 사람으로 묘사되었다. 그리고 사기(史記)에서는 그가 제사(祭祀)를 자주 주관했던 왕으로 묘사했으며, 그리고 또한 인품이 차분하고 고상했으며 항시 심모(深謀)를 갖추고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또 그는 일반 백성들이 신(神)과 통교하는 싫어해서 증손(曾孫)이었던 중(重)과 여(黎)에게 하늘로 통하는 길을 닫으라고 명했고, 그리하여 신(神)과 사람이 구별되도록 했는데, 그것은 또 당시, 계급 자들이 제사(祭祀) 권을 장악하려 했던 의도로 볼 수 있으며, 그로써 또 그는 신권(神權)정치 의 선구(先驅)로 볼 수 있다고 한다.
<참고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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