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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 二 部 歷史>
3. 中国의 歷史的인 事件 年表
연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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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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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만년전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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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만 년 전 경-남전원인(藍田原人=Lantien man), 원모인(元謀人) 출현
※남전원인
1963~64년 중국의 남전(란티엔)에서 발견된 인류(人類) 화석으로, 약 50~60만 년 전의 인류로 보이며, 베이징원인보다 더 오래된 인류(화석)이다.

<재현>
※ 원모원인-중국의 운남성 원모에서 발견된 인류화석으로
중국 최고의 인류라고 말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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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만년전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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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경원인 출현(北京原人出現)
※ 북경원인=중국 북경의 주구점(周口店) 용골산(龍骨山)에서 발견된 화석인류

<주구점 북경원인 유적=1987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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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7000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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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강유역(長江流域) 팽두산문화<彭頭山文化-初期 稲作農耕(초기 벼 재배)> 등장
※ 팽두산문화(péngtóushān wénhuà, Pengtoushan culture)
기원전7500년 경-기원전 6100년 경.
중국의 장강중류 호남성(湖南省) 북서부에 걸쳐있던 신석기시대의 문화를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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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5000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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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강유역을 중심으로 하모도문화 등장
河姆渡文化의 稲作農耕確立(벼 재배 농경 확립 또는 정착)
※ 하모도문화(Hémŭdù Wénhuà, Hemudu Culture)
기원전 5000-기원전 4500년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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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4000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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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소문화(仰韶文化) 등장
※ 앙소문화(양사오문화=영:Yangshao culture 漢:Yǎngsháo)
기원전 5000-기원전 3000년 경.
중국 황하중류전역에 존재했던 신석기문화를 말함

<출토된 올빼미 얼굴 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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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2300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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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문화(竜山文化) 등장
※ 용산문화(룽산문화=Lóngshān wénhuà=기원전3000-기원전2000년 경)
중국 북부(華北)의 황하중류에서 하류에 걸친 넓은 지역에 분포했던 신석기시대의 후기문화. 흑도(黒陶-검은 도자기)가 발달했던 것으로 해서 <흑도문화>라고도 부른다.

<1976년 산동성 출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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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1600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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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왕조성립(殷王朝成立)
※ 은 왕조(기원전 17세기 경-기원전 1046년) 중국의 왕조로, 문헌(文獻)상으로는 하(夏)왕조를 멸하고 성립했다고 되어있으며, 고고학(考古學)적으로도 실재(實在)가 확인되고 있는 중국 최고의 왕조이다. 그러나 기원전 11세기에 주(周)에 멸(滅)했다고 한다. 또는 상(商)이라고도 말해지고 있다.

<은의 분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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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1050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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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왕조 성립<周王朝成立=殷周革命(은주혁명)>
※ 주 왕조(기원전 1046년경-기원전 256년)
중국 고대의 왕조 중 하나이며, 은을 멸하고 왕조를 열었다. 당시, 은(殷)은 고종(高宗) 이후에 들어선 최후의 왕이며, 폭군이었던 신<辛=주왕(紂王)>이 달기(妲己)라는 미녀에게 빠져서 폭정을 일삼았고 그러자 주(周)의 무왕(武王)이 그를 살해하고 주(周)를 열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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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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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史記)>에 기록된 공화원년(共和元年)
※ 사기는 중국 전한(前漢) 무제(武帝) 시대에 사마천(司馬遷)에 의해서 편찬된 중국의 역사(歷史)서이다. 정사(正史) 중 제일(第一)로 손꼽히며, 24사(史) 중 하나이다. 합계 52만 6천 5백 자. 저자 자신이 이름 붙인 서명(書名)은 <태사공서(太史公書)>이며, 그러나 후세에 <사기(史記)>라고 불렸으며, 이후 그것이 일반적으로 통용되었다. 책의 구성은 본기(本紀) 12권, 표(表) 10권, 서(書) 8권, 세가(世家) 30권, 열전(列傳) 70권으로 완성된 기전체(紀傳體)의 역사서이며, 그 서술범위는 전설상의 오제(五帝) 중 일인(一人)인 황제(黃帝)로부터 전한(前漢)의 무제(武帝)까지이다. 그러한 기술의 방법(식)은 중국의 역사서, 특히 정사기술(正史記述)의 모범(양식)이 되고 있다.

<사기>
※ 공화(共和=周)
주(周)의 여왕(厲王)이 도망을 간 후부터 선왕(宣王)이 즉위했을 때까지의 기간을 가리킨다. 그 공화원년부터 사기(史記)의 12제후연표가 시작되어있다. (즉, 사기 중에서는 최고 연대의 기술에 해당된다) 서력(西曆=西紀)으로는 기원전 841년부터 기원전 828년까지로 되어있다. 사기(史記)의 주본기(周本紀)에 의하면 주(周)의 려왕(厲王)이 국민의 폭동에 의해서 출분(出奔-도망)을 피할 수 없게 되었고, 따라서 왕석(王席)이 부재함에 따라 주공(周公)과 소공(召公)이 정무(政務)를 맡게 되었는데, 그래서 그때를 공화(共和)라고 칭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혹은, 그때 정무를 맡았던 인물이 공백화(共伯和)라는 설도 있다. 하지만 또 그 공백화(共伯和)는 시기(時期)를 추측해봤을 때 위무공(衛武公)이었다는 설도 있다. 어쨌든, 그 시기에 왕은 없었고, 제후들의 합의로 국정이 운영되었기 때문에, 그래서 근세에 들어서 일본인들은 그 공화(共和)란 단어를 서구(西歐)의 '리즈 퍼브리커(res pubica=국가, 공화국, 사회)'와 같이, 국왕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귀족이나 의원 등, 유력자들의 합의로 국정을 운영하는 뜻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그렇게 해서 의미가 확장된 그 단어는 곧 중화문명권전체에 퍼지게 되었고, 그리하여 또 일반화되어버린 그 단어가 이제는 더욱 의미가 확장, 보편화되어서, 지역이나 시대를 불문하고 세습권력자의 부재(不在) 정체(政體)를 가리키는 말이 되고 있다고 한다.(共和制)
※ 二十四史는 中国 王朝의 正史 24書를 말한다. 전설상의 제왕 황제(黃帝)로부터 명(明)이 멸망한 1644년까지의 역사를 포함하고 있다.
<참고 : 26史 - 단, 참고일 뿐이므로, 설명과 한글표기는 생략함>
<二十六史一覧>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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史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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前漢・司馬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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紀元前91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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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巻 本紀12巻、表10巻、書8巻、世家30巻、列伝70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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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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漢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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後漢・班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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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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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巻 本紀12巻、列伝70巻、表8巻、志10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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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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後漢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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宋・范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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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2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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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巻 本紀10巻、列伝80巻、志30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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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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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国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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晋・陳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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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世紀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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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巻 魏国志30巻(本紀4巻,列伝26巻) 蜀国志15巻, 呉国志20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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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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晋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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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房玄齢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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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8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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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巻 帝紀10巻・載記[1]30巻、列伝70巻、志20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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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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宋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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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斉・沈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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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8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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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巻 本紀10巻、列伝60巻、志30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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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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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斉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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梁・蕭子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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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世紀前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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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巻[2] 本紀8巻、志11巻、列伝40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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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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梁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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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姚思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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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6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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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巻 本紀6巻、列伝50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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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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陳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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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姚思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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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6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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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巻 本紀6巻、列伝30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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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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魏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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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斉・魏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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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4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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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巻 本紀14巻、列伝96巻、志20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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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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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斉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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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李百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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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6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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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巻 本紀8巻、列伝42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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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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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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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唐 ・
令狐徳棻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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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6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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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巻 帝紀8巻、列伝42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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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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隋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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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魏徴
長孫無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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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6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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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巻 本紀5巻、志30巻、列伝50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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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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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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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李延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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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9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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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巻 本紀10巻、列伝70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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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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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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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李延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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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9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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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巻 本紀12巻、列伝88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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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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旧
唐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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後晋・劉昫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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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5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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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巻 本紀20巻、列伝150巻、志30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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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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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
唐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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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宋 ・
欧陽修, 宋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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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0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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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5巻 本紀10巻、志50巻、表15巻、列伝150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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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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旧
五代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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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宋 ・
薛居正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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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4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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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巻
梁書24巻、唐書50巻、晉書24巻、漢書11巻、周書22巻、志12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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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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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
五代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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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宋・欧陽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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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3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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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巻
本紀12巻、列伝45巻、考3巻、世家及年譜11巻、四夷附録3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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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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宋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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元・脱脱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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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5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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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6巻 本紀47巻、志162巻、表32巻、列伝255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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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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遼史
|
元・脱脱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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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5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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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巻 本紀30巻、志32巻、表8巻、列伝45巻、国語解1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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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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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史
|
元・脱脱他
|
1345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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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巻 本紀19巻、志39巻、表4巻、列伝71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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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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元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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明 ・
宋濂, 高啓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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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0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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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巻 本紀47巻、表8巻、志58巻、列伝97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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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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明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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清・張廷玉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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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9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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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2巻 本紀24巻、列伝220巻、表13巻、志75巻、目録4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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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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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元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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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華民国 ・
柯劭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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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9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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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7巻 本紀26巻、表7巻、志70巻、列伝154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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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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清史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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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華民国・柯劭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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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7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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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6巻[3] 本紀25巻、志142巻、表53巻、列伝316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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