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
시미즈 레이나 지음 / 학산문화사(단행본)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관, 서점.

 

책을 사랑하는 사람치고

이 두 장소에 특별한 애착이 없는 경우도 드물 것이다.

 

저렇게 글로만 써놓았을 뿐인데도

사방이 책으로 둘러싸인,

햇살이 자욱하게 들어오는 테이블에 앉아 있는 것 같은

황홀경에 빠져버리고 마는, 나는 책, 활자 중독자다.

 

어려서부터 책은 특별한 친구였다.

초등학교 교사인 아빠를 따라 산골의 벽지학교로 전학을 다니던 시절.

수업이 끝나고나면 특별한 과외수업이 따로 없던 때라

오후 나절의 대부분을 자유롭게 하고 싶은 것을 하며 보냈다.

내가 주로 있던 곳은 학교 도서실이었다.

 

빈 교실을 도서실로 꾸며 놓은 곳도 있었고,

여의치 않으면 교실 한쪽 벽에 책을 쭉 쌓아두기도 했는데

이러나 저러나 책으로 가득한 그 공간을 나는 무척 좋아했다.

일선 학교의 교사이자 작가인 선생님들이 쓴 소설부터 성교육 교재,

뤼뺑전집에 이르기까지 닥치는 대로 다 읽었던 덕분에

일찌감치 문학, 책의 매력을 알았던 것 같기도 하다.

 

책과 여행을 좋아하는 나에게 이 책은 그러니까,

보물 같았다.

 

북미, 남미, 유럽 등지의 독특하고 유서 깊은 서점에 대한

한 페이지 남짓한 설명이 때론 짧다고 느껴졌지만,

서점 사이사이를 메우고 있는,

책을 사랑하는 이들의 칼럼과 인터뷰가 목마름을 채워주었다.

 

 

"서가 사이를 누비고 다니며 공간에 몸을 맡기고 있자니,

차츰 자신의 윤곽이 녹아내리다 못해 중력과 거리감까지 흐려져

책의 바다와 자신이 같이 호흡하며 어우러지는 기분이었다.

기뻤다. 언제나 그랬듯이.

이곳에서만은 헤엄을 치고 달리고 날아도 되고, 넘어지거나 자빠져도 되고,

잠들었다가 그 잠에서 깨어도 절대 끝나지 않을 무한의 세계에

나 홀로 흠쩍 잠겨 있을 수 있으니까..."

- 히라마츠 요코, 파리 시청사에서의 망상, 76쪽.

 

 

"서점은 여행하는 이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장소이다.

출발하기 전에도 그렇고 여행지에서, 그리고 여행에서 돌아와도 그렇다.

떠나기 전에는 지도나 여행안내 책자만 눈에 들어오지만,

여행을 마치고 돌아오면 소설과 평론까지 읽고 싶어진다.

여행지에서 보고 들은 것들을 독서로 정리하고 싶고,

그 독서를 통해 또 다른 여행을 꿈꾸게 된다.

이 두가지의 경험은 실제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서 나눌 수가 없다.

시작은 끝의 일부이며 끝은 시작에 포함되어 있다."

- 미나토 치히로, 서점의 여행자들, 155쪽.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20곳의 서점 중

가장 나의 마음을 끌어 당긴 것은 런던의 돈트 북스였다.

여행을 좋아하고 책을 좋아하는 내가

언젠간 이런 서점을 차리고 싶다, 고 생각했던 곳과 흡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왜 여태 여러 나라를 여행하면서

그 지역의 서점이나 도서관을 다녀볼 생각을 못했던가, 아쉽기도 했다.

 

 

"여느 평범한 서점에서는 지도, 가이드북, 소설, 평론을 다른 분야로 분류하지만,

돈트 북스의 생각은 다르다.

책을 장르별로 구분하지 않고 지리별로 나누고 있다.

대륙별, 나라별로 서가에 표식을 하고

거기에 픽션, 논픽션, 사진집을 가리지 않고 모아놓았다...(중락)

단순히 지리적으로 한데 모아놓아서가 아니라

그것을 함께 읽어야 비로소 보이는 현실이 있다는 걸 그 서점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 미나토 치히로, 서점의 여행자들, 155~156쪽.

 

 

같은 시기에 읽은 이윤기 선생의 <조르바를 춤추게 하는 글쓰기>에도

등장했던, 종이책의 소멸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지금 작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21세기의 새로운 이코노그래피 문화, 이미지 문화가,

유구한 글말 문화의 전통을 드난살이로 전락시킬 것을 위태롭게 여기어 마지않는,

걱정스러운 전망이 바닥에 깔려 있다.

하지만 나는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이미지 문화는 고대 종교의 유구한 구전 문화 전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던

'뮈토스(옛 이야기)', 근 3천 년 가까이 그 뮈토스를 기록하고 발전시킨 문자 문화(문학)의 적자다.

이미지 문화는 뮈토스와 문학이라는 어머니로부터 태어난 자식들이지,

뮈토스와 문학의 어머니는 아닌 것이다."

- <조르바를 춤추게 하는 글쓰기>, 203쪽.

 

 

"전자책의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오히려 서점을 찾는 사람 역시 증하리라 생각하는 이유는,

앞서 말했듯이 독서란 장소의 경험과 깊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장소의 경험은 색, 냄새, 촉감처럼 책 특유의 분위기와 떼려야 뗄 수 없다...(중략)

사람보다도 오래 사는 책이 모여 있는 그 장소에도 우연한 만남이 있다.

그 순간은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그것이 책과 서점이 주는 최고의 선물이다.

우리는 보통 그것을 해피니스, 보누르, 행복이라고 한다."

- 미나토 치히로, 서점의 여행자들, 157쪽.

 

 

그렇다.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종이는, 책은 여전히 우리 곁에 남아 있을 것이다.

그러니 얼마나 행복한가.

서점과 도서관과 이야기와 역사가 있어서.

 

 

"카페에서 맛있는 커피를 홀짝이며 책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하다.

아아, 인간으로 태어나서 얼마나 좋은가.

인류에게 역사가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가.

새삼스레 내가 사는 세상을 돌아보기 되는 한순간이었다."

- 하라 켄야, 서점도 도서관도 지금부터다, 189쪽.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