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권력을 만났을 때 - 서로 협력하거나 함께 타락하거나
제프 멀건 지음, 조민호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표지부터 매혹적인 책 <과학이 권력을 만났을 때> 제목처럼 굉장히 매력적이고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멋진 책이다. 이 책을 만나기 전까지 과학은 팩트를 말하는 학문일 뿐이고, 정치는 다양한 인간 군상 사이에서 이뤄지는 하나의 행태일 뿐이라 생각했다. 즉 서로 별개의 영역으로 생각해 왔는데 전혀 아니라는 것. 과학과 정치는 때론 서로 협력하거나 함께 타락하기도 했다. 그러고 보니 최근 개봉했던 영화 (책으로도 나온) 오펜하이머 역시 과학과 정치가 만났을 때 인류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여실히 보여주지 않았던가? (그러면서도 과학과 정치를 별개라고 치부했던 나 반성해)


과학과 정치는 어디에나 있고, 이만큼 우리의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것도 없다. 과학을 기반으로 하는 첨단 기술이나 최신 의학이 우리 삶의 질을 결정하는 일은 흔하다. 과학은 전 세계에 새롭게 유행하는 전염병이나 기후 위기를 대처하는 국가 전략의 기준을 마련해 주고, 정치는 의학 실험 허용이나 사이버 보안, 자율주행차의 운행 가이드, AI의 적용 범위 등 발전하는 과학에 걸맞은 법과 제도를 만든다. 사회혁신가 제프 멀건 교수는 《과학이 권력을 만났을 때(원제:When Science Meets Power)》에서 상호 의존적인 정치와 과학의 관계에 주목하고, 서로의 정당성을 부여하면서 막강한 권력을 획득하는 과정을 파헤친다.

최근 코로나 사태만 보더라도 수많은 과학자들은 백신 개발 후 배포를 위해 국가와 협력하였다. 그러나 이를 제대로 관리할 수 없는 정치와 통제 불가능한 과학은 충돌할 수밖에 없었다. 당시 이 둘의 불협화음을 전 국민을 그저 지켜볼 수 밖에 없었고 우왕좌왕하는 사이 결국 피해를 입는 건 국민들이었다. 코로나 사태 뿐 아니라 큰 이슈가 되었던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나 세계 기후 위기 등 아직도 우리에겐 해결해야 할 수많은 난제가 놓여있다. 때론 결탁하기도 때론 충돌하기도 하는 정치권과 과학계이지만 인류가 지향해야 할 미래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서로 간의 타협점과 균형점을 찾아 유기적으로 문제를 해결 해야 할 것이다.

책은 총 6부로 <과학은 어떻게 권력과 만나는가>, <국가는 과학을 어떻게 이용해왔는가>, <과학이 권력의 정당성을 만들어주는가 - 진실과 논리의 문제>, <과학과 정치의 역설을 어떻게 풀 것이가 - 제도의 문제>, <국경 있는 세계의 국경 없는 과학 - 균형의 문제>, <융합과 지혜 그리고 판단 - 의미의 문제>로 과학과 정치 두 영역 간 상호 역사로부터 책은 시작되어 마지막 6장으로 마무리된다.

역사적으로 과학은 정치의 후원이 필요하고 정치는 과학의 해결책이 필요했다. 때론 과학은 권력을 돕기도 했지만 권력이 남용되는 위험 역시 과학에서 나오기도 했다. 소위 과학하면 팩트, 사실만을 말하는 학문으로 조금의 의심 없이 과학이 들려주는 모든 이야기를 진실이라 믿기도 했다. 그러나 <누구의 말도 그대로 믿지 마라>는 말이 다시금 생각을 하게 한다. 지금도 뉴스를 틀면 연일 의학계와 정치계의 대립을 볼 수 있는데, 정말로 누구의 말이 진실인지 어렵기만 하다. 이 모든 것을 제대로 판단하고 생각하려면 역시나 이런 책을 다양하게 읽어야 함을 또 깨닫게 되기도 했다. 저자는 말한다. 과학을 어떻게 관리하면 그 이익은 취하면서도 위험은 피할 수 있는지. 그것이 바로 우리 시대의 중요한 문제라고 말이다.

우리가 그려볼 수 있는 한 가지 미래는 과학이 고유의 권위를 상실하면서

조각나고, 부패하고, 분해된 진실을 가져오는 모습이다. 사실 확인이나 수정을

시도해 봐야 저항만 강화할 뿐이다. 거의 모든 종류의 가짜를 만들어내는

'딥페이크' 기술 뒤에는 항상 뒤늦은 확인과 검증이 따라다닐 테고,

그로 인한 군비 경쟁만 심화 될 것이다.

잘못된 사실을 확인하기보다 믿고 싶은 사실만 확인하려는

인간의 '확증 편향'도 여기에 한몫할 것이다.

.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과학이권력을만났을때, #매일경제신문사, #제프멀건, #에릭슈미트추천도서, #책콩리뷰, #도서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