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우 미러클 영어 그림책 느리게 100권 읽기의 힘 - 대한민국 영어 그림책 읽기의 교과서
고광윤 지음 / 길벗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책 읽기의 힘> 고광윤 교수님의 신간, 슬로우 미러클 <영어 그림책 느리게 100권 읽기의 힘>은 책 읽기로서의 영어책 읽기가 지닌 가치와 올바른 방법론을 널리 알리기 위해 출간된 책입니다. 영어책 읽기의 즐다잘(즐독, 다독, 잘독)은 최선의 방법이 아닌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슬로우 미러클 네이버 카페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교수님의 범국민적 운동인 <느리게 100권 읽기>에 동참해 실천하고 있습니다. 처음 책을 받았을 때 크기와 두께감에 한 번 놀랐고, 영어 그림책 100권에 대한 고품격 해설에 두 번 놀랐습니다. 100권의 영어 그림책은 최고 중의 최고라 할 수 있는 책으로 선정되었고, 책 배열 또한 계절별로 각 계절에 어울리는 분위기의 책으로 각 25권씩 총 100권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활용법을 살펴보면, 먼저 오늘의 책을 천천히 느리게 읽습니다. 모르는 단어가 있어도 멈추지 말고 끝까지 읽어 갑니다.(나중에 찾아보기 위해 살짝 표시만 해둡니다.) 가급적 사전을 찾지 말고 그림과 문맥, 배경지식과 상상력을 동원하여 내용을 파악하며 읽습니다. 간혹 모르는 표현이 나와도 겁먹지 말고 모호함을 친구로 삼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영어로 Tolerance of Ambiguity (애매성에 대한 용인)라고 합니다. (예전 어떤 책에서 읽었습니다. ㅎㅎ) 일례로 엄마표 영어를 할 때도 아이에게 영어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해석을 해주거나, 단어를 설명하거나.. 하는 행동들은 아이에 대한 부모의 불안함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은 그림과 소리를 통해 충분히 유추하고 상상하며 의미를 이해하고 확장해 가고 있는데 말이죠. 

또한 어렵게 느껴지는 영어 그림책의 경우 책 속 소개글을 먼저 읽어도 좋습니다. 소개글을 통해 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몰랐던 것, 보지 못했던 것들을 배우고, 생각과 시야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각 소개글에 이어지는 <한 줄 소감>은 절대 놓치면 안 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어 그림책 읽기를 생활화하며 즐겁게 읽는 것입니다. 즐독! 다독! 잘독! 아이에게 영어 그림책을 읽어 주기 전, 부모가 먼저 영어 그림책 읽기의 가치를 알고, 재미를 알아가는 것! 이 책의 모토이자 핵심입니다. 저 역시 인스타 비공개 계정에 영어 그림책을 읽으며 기록을 하고 있는데요. (최근 조금 바빠서 소홀...) 슬로우 미러클 <영어 그림책 느리게 100권 읽기의 힘> 첫 번째 영어 그림책 Mo Willems의 <Don't Let the Pigeon Drive the Bus!>를 시작으로 다시 읽고 기록해 보려 합니다 :)

.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