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애착 놀이 - 부모와 영아보육교사를 위한
김영주 외 지음 / 학지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현재 5개월 아기를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함께해요! 애착놀이>는 꼭 한 번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책을 받기 전까지는 꽤 두꺼운 책일 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받고 보니 120page 정도의 얇은 책이라 놀라기도 했다. 애착놀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이 얇은 책 안에 다 담을 수 있을까? 의구심을 갖고 책장을 넘겼는데 실제 아이와 함께 노는 다양한 사진들이 곁들여진 아주 알찬 책 임을 알게 되었다.

책은 크게 두 가지 파트로 나눠져있다. 첫 번째 파트는 우리나라 영아보육의 현황과 문제점, 애착놀이의 개념 및 특징 등 이론적인 내용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있다. 두 번째 파트는 실제로 아이와 함께 놀이할 수 있는, 총 9가지 애착놀이가 사진과 함께 실려있다.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 상호 간에 신뢰와 애정을 바탕으로 이뤄진다. <생후 첫해 동안 양육자가 애정을 담아 일관되게 반응해 준 영아는 새로운 상황에 처했을 때 이전의 안정애착 경험을 바탕으로 더 잘 적응하고 자신감이 있으며, 덜 공격적이고 덜 불안해한다. 애착이 형성될 생후 1년 시기에 지속적으로 분리되거나, 반응성 부족, 무시하거나 거부, 비일관되게 반응하였던 엄마를 둔 아이는 불안정하게 애착을 형성하였다. 애착과 관련된 많은 연구에서 만약 영유아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지 못했다면 이는 행동, 정서적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것이라고 한다. -24page> 그만큼 애착은 굉장히 중요하다. 애착을 잘 형성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양육자 혹은 보육자와 함께 하는 애착놀이이다.


영아보육에서 안정적인 애착을 주목표로 하는 활동은 특정 시기, 특정 주제와 활동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영아들의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일정한 틀에 구애 없이 자유롭게 전개되어야 한다. -23page

애착놀이의 특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무엇보다 웃음을 동반한다는 것. 나도 매일 우리 아기와 함께 베이비 마사지를 한다거나 다양한 성대모사를 통해 (동물소리, 의성어 및 의태어를 동반한 소리 등등) 아이와 함께 놀아준다. 그러면 가슴까지 들썩이면서 얼마나 잘 웃는지. 그 모습이 너무 귀엽고 사랑스러워서 사진으로도 남기고, 동영상으로도 남기곤 한다. 다만 나이를 먹어선지; 체력이 달리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지만. 보통 애착놀이를 생각할 때 특별한 장비나 놀잇감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지만, 애착놀이의 가장 큰 장점은 그런 것들이 크게 필요 없다는 것이다. 나처럼 베이비 마사지를 통한 아기와 양육자간의 스킨십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고, 엄마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애착놀이의 총 9가지 유형으론 <권한 전도 게임>, <분리 게임>, <비상식적 놀이>, <구체적인 소품과 주제를 가진 상징 놀이>, <신체 접촉이 있는 활동>, <비지시적 아동중심 놀이>, <우발적 놀이>, <퇴행 게임>, <협력적 게임과 활동>이 있다. 각각의 놀이를 통해 아이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경험들을 배우게 되고, 과거 겪었던 상처들도 치유할 수 있다. 실제 놀이 방법 장에는 활동 목표, 활동 자료, 활동 방법, 활동 시 유의점, 활동사진 등이 자세히 나와있다. 내 아이의 연령에 맞는 애착놀이를 찾아서 매일 조금씩 놀아보면 참 좋을 것 같다. 아이들은 같은 놀이를 반복적으로 해주어도 전혀 지겨워하거나 지루해 하지 않는다. 아이를 키우는 것이 처음이라 아이와 어떻게, 어디서, 무엇을 가지고 놀아줘야 하나 고민이 있었는데 이 책이 참 많은 도움이 되었다. 무엇보다 두껍지 않고 얇아서 (오히려 지금은 이것이 큰 장점이 되었다.) 자주 펼쳐서 참고해야겠다.


애착 놀이는 영유아와 양육자가 함께 웃고 즐거움을 나누며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야기되는 긴장을 줄일 수 있는 놀이이다. 이 괴정에서 애착이 강화되며 행동, 정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애착놀이를 통해 안정된 애착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안정적으로 형성된 애착은 더 견고해질 수 있다. -27pag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