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콜라 철학의 기본개념
요셉 드 프리스 지음 / 분도출판사 / 1997년 7월
평점 :
품절


제목 그대로이다. 이 책은 스콜라 철학의 기본 개념들인, 개별화, 관계, 보편, 본질, 실체와 우유, 우연, 원인, 유비, 존재와 존재자, 참여, 질료, 추상, 현실태와 가능태, 형상, 완전성 등등의 개념을 다루고 있다. 저자인 요셉 드 프리스의 평생의 역작인 만큼 아주 압축된 권위있는 설명과 참고문헌, 그리고 각주가 달려 있다.

이 책을 소개해 주셨던 (그분은 이 책의 번역자이시다) 신창석 교수님께서 독일 유학 때, 항상 끼고 다니면서 거의 외워버린 책이었던 만큼, 이 책은 독일의 대학에서도 개념을 익히는데 중요하게 사용되는 책이다. 철학이 개념을 통해 하는 학문인 만큼, 그리고 정통 철학과 형이상학은 스콜라 철학에서 가장 번성했던 만큼, 이 책을 읽고 공부하는 것은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다. 별 다섯개를 주어도 전혀 손색이 없는 책이다.

사실 이 책은 초판이 나왔던 97년에는 '바올로 딸 출판사' 등에서만 구할 수 있는 것이었는데, 이렇게 인터넷 서점에까지 나와있는 것을 보니 새삼 반가웠다. 많은 분들이 읽어서 철학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나 역시 가까이에 두고 자주 이 책을 읽는다. 그러나 읽을 때마다 새로운 것은 워낙 압축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아, 이 책의 특성 중 하나는 각 개념을 그물망처럼 관계지워 놨기 때문에, 한 개념을 여러 맥락에서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독일어를 중심으로 라틴어를 병기해 놓았음은 물론이다. 많은 공부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