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경험주의 - 그 시작과 발전 과정
J.요르겐센 / 서광사 / 199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비록 철학과에 다니는 학생이지만, 논리경험주의와 분석철학에 대해 잘 모른다. 학부과정에서 나름대로 책을 읽고 프랑스의 후기 구조주의나 독일의 급진적 구성주의와 같은 철학에 흥미를 붙이면서 지금까지의 철학의 성과를 완전히 부정하는 영국과 미국의 일련의 극단적 경험주의를 용인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프랑스와 독일의 대륙철학을 공부하면서 그것의 뒷면은 논리경험주의나 분석철학과 밀접하게 상호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예를 들어 타르스키와 같은 학자가 그렇게 양 극단에서 다루어지고 있었다. 그래서 나는 뒤늦게 논리경험주의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논리경험주의와 분석철학은 알다시피 매우 엄밀한 철학이다. 특히, 그 논리학적 분석과 언어분석은 수많은 기호와 더불어 고도의 지성을 요구한다. 그런 나에게 이 책은 논리실증주의를 잘 개괄해주었다. 그래서, 논리경험주의자들이 논리원자주의, 진리함수성, 경험주의, 검증가능성의 원리 등을 통해 논리적 분석방법으로 학문을 체계적으로 통합한 통일과학을 완성하려던 야망은 상당히 매혹적이었다. 그들의 과학적 세계관은 그 수행적 절차의 복잡성 때문에 야기되는 문제만을 차치한다면 빼어난 과학적 세계관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이 학파를 구성하면서 보여줬던 강렬한 지적 호기심과 공동적 학문 목표에 대한 활기찬 토론과 지적 엄격성은 철학의 진정한 가치를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비록 나는 초입자로서 이 책의 내용에 대해 서평하기에는 상당히 곤란한 점이 많다. 그러나, 이 책을 추천하고 싶어서 이 글을 썼다. 비록 내용에 대해서는 가타부타나 논평을 덧붙일 수 없지만, 이 다음에 마하나 러셀의 실증주의, 그리고 카르납의 '개념구성이론'으로 대변되는 비엔나 학파를 공부하고, 특히 비트겐슈타인의 '논리철학논고'가 가지는 의미를 진정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면 꼭 논평을 하고 싶다. 아울러, 베를린 학파, 르보프-바르샤바 학파, 웁살라 학파, 뮌스터 학파 등에 대해서도 체계있는 공부를 하겠다. 그렇게 되면 나도 언젠가는 논리실증주의에 대해서 한마디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그때도 이 책은 내 서재에 가지런히 꼽혀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