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꼬.마르크시즘 역사
마크 포스터 / 인간사랑 / 199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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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포스터의 책은 국내에 몇 권 번역이 되어 있는데, 대중적이고 현대의 과학기술에 대한 논의를 수반한다는 점에서 사상이나 이론의 영역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흥미를 던져줄 수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 책은 좀더 이론적인 수준에서 푸코와 맑시즘의 상응관계를 고찰하고 있다.

특히 69-73pp에 걸쳐 논의되고 있는 맑시즘의 타당성에 대한 논의는 주목할만 한데, 스스로 총체성에 대한 이론을 전개함으로써 이성 자체의 권력을 긍정하게 되며, 프롤레타리아에게 부여되어야 할 역능을 言說에 투여했다는 점을 문제화하고, 그에 따라 근본적인 계급이나 보편적인 고통의 차원이 가능한 것인가? 마르크스 역시 프롤레타리아에게 그들의 혁명적 과업을 부여하는 것은 이론가-철학가의 몫이라고 규정한다는 점에서 로고스중심주의 아닌가? 등의 물음들을 독자에게 던지도록 유도한다. 결국 코뮤니즘에로의 이행에 있어서 '이성'의 위상은 무엇인지를 묻고 싶은 것이다.

물론, 필자는 이러한 이론의 자기검증 문제가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나, 러셀 역설의 수준에서 제기되는 이론 자체의 타당성 증명이 불가능하다는 문제이기 때문에, 비단 맑스만이 비판받는 문제는 아님을 안다. 그러나 관심과 희망이 큰만큼 좌절도 크기 때문일까? 포스터는 맑시즘에 있어서 변증법의 정점과 한계(76ff)를 드러내고, 변증법의 대안으로써 니체의 계보학을 언급(78p)하는 등 맑시즘의 문제제기를 지식과 권력의 역사로서 푸코의 차원에서 방대하게 확장한다.

다시말해, 생산양식을 이제는 정보양식의 문제로 확장시켜야하는 것처럼, 경제관계에만 고착되어 있던 사회 내 계급들의 갈등문제를 性, 이성, 정상/비정상의 문제에로까지 확대한다. 이러한 일련의 작업을 통해 맑스-푸코를 넘어서는 현대의 문제들을 재규명하려는 것이다. 물론, 포스터 본인도 푸코의 언설 자체에 걸린 러셀 역설적인 문제들을 피할 수 없기에, 한 정당한 이론의 정당성 주장 및 그 이론의 제기의 정당성에 대해 끊임없이 문제제기하지만(165ff) 여기에 대한 해결은 본 저작의 역량을 넘어서는 막대한 작업이다. 다만, 맑시즘의 확장으로서 푸코의 논의가 이러이러하다는 정도에서 본고의 미덕은 발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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