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사람 되려다 쉬운 사람 되지 마라 - 2500년 동양고전이 전하는 인간관계의 정수
이남훈 지음 / 페이지2(page2)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NS에서 종종 이상한 사람을 만난다. 그럴 때마다 '아, 내가 또 만만해 보였구나' 싶다. 인스타그램에서 차단하면 굳이 블로그까지 찾아와서 따지고 짜증내고.. 사이버 스토킹이 뭔지 모르는 걸까? 이남훈 작가의 <좋은 사람 되려다 쉬운 사람 되지 마라>를 보자마자 '아, 이 책은 제목에서 끝났다' 싶어서 안 볼 수가 없었다.







이제는 기대에 대한 기대를 접어 보면서 살아가자. 미끼를 물어 내 주도권을 빼앗기는 일이 없을 것이다. 다만 지능적 예의, 예의상의 예의를 확보해서 관계를 이어 나가면 충분한 일일 것이다. (p112)

타인에게 기대하지 않고 사는 게 최고지만, 사람은 누구나 기대라는 실수를 한다. 나 또한 올해 기대하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기대했고, 그렇게 상처도 입은 한해를 보냈다. 아마 내년의 나는 올해보다 덜 기대하며 살겠지만.. 그래도 이 조언이 가슴에 오래 남지 않을 수가 없었다.






차선이 모여 최선이 되고, 최선이 계속되면 최고가 될 수 있다. (p206)

사람은 흔들리기 때문에 사람이다. 하지만 매번 흔들리다보면 허탈해지고 허무해진다. 그러기 전에 좋은 책을 읽어 내면을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2500년 동양 고전이 전해주는 인간관계의 정수가 담긴 <좋은 사람 되려다 쉬운 사람 되지 마라>를 읽으면 대인관계, 인생 등에서 필요한 조언을 하나하나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책만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결핍은 부실함이 아니라 채워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 P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