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을 위한 친절한 북유럽 신화 - 인류 기원에 관한 신들의 매혹적인 대서사시
패드라익 콜럼 지음, 박일귀 옮김 / 문예춘추사 / 2024년 8월
평점 :



[추천 독자]
북유럽 신화에 흥미는 있지만 두꺼운 책은 힘든 사람
토르, 반지의 제왕 등 콘텐츠를 좋아하는 사람
교양과 재미, 두 마리 토끼 다 잡고 싶은 사람
인문교양에 흥미있는 사람
북유럽신화에 관한 책을 보려다가 너무 두꺼워서 인터넷에 나오는 정보로 만족했었는데.. 너무 두껍지 않고, 핵심이 딱딱 전달되는 <청소년을 위한 친절한 북유럽 신화>가 세상에 나왔다. 나 어릴 때만 해도 그리스 로마 신화가 대세였지만, <토르> 시리즈, <반지의 제왕> 등으로 북유럽 역사도 전세계적으로 주목 받는다.



[북유럽 신화란?]
1. =스칸디나비아 신화, 노르드 신화
2. 게르만 신화(Germanic mytholgy)에 속하는 신화.
3. 아이슬란드·노르웨이·스웨덴·덴마크·북부 독일 등지에 살던 노르드인을 포함한 북게르만 계통 민족들이 과거에 믿었던 신화를 가리킨다.
신들이 풍족하게 살아가는 그리스 신화와 달리 북유럽 신화에는 신의 몰락인 라그나뢰크가 나온다. 거대한 전쟁이 일어나 신화의 주요 등장인물 대부분이 죽고, 여러 자연재해가 닥친다. 최종적으로 세계가 물에 잠겨 멸망한는 이야기인데.. 사뭇 다른 신화를 떠올려보면 북유럽 신화만의 매력이 바로 이런 차별점에서 빛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로키는 바로 이곳 야룬비드로 도망쳐 왔다. 그러고는 마녀 중 하나인 앙그르보다와 결혼해 자식들을 낳았는데 그 모습이 너무나도 섬뜩했다. 로키의 자식들은 라그나뢰크 때 에시르 신족과 바니르 신족이 맞서 싸워야 할 가장 힘겨운 상대였다. (p202-203)
사치, 기만이 특기인 장난꾸러기 신, 로키. 오딘과 다툼 끝에 라그나뢰크가 시작되게 된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는 로키 같은 신은 없는듯. 로키는 정말 독보적으로 독특하면서도 매력적인 신이다.
<친절한 북유럽 신화> 책이 정말 친절한 이유가 설명만 나와있는 게 아니라, 다양한 그림자료가 함께 있어 북유럽 신화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도 재밌게 볼 수 있단 점이다. 어벤져스, 토르, 매드맥스, 스타워즈, 반지의 제왕 등 전 세계 팬이 열광하는 판타지 세계를 창조한 북유럽 신화와 더 가까워지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추천하고 싶다.
책만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