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다가, 울컥 - 기어이 차오른 오래된 이야기
박찬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 먹다가, 울컥>은 그냥 밥일 뿐이었던 식사를 특별하게 만드는 에세이다. 별 것도 아닌 거 같은 아침밥이 그냥 주는 대로 먹어야 했던 점심이, 지친 하루를 위로하기 위해 먹던 저녁까지도. 나를 울컥하게 만들 음식 그리고 사람 이야기가 담겨 있다.





당면은 원래 만두와 동격인 국수의 일종으로 하나의 식사였다. 그런 뜻이었다. (p23)



엄마는 김밥과 잡채를 좋아한다. 좀 더 시간이 흐르면 내 눈물 버튼이 될 음식은 김밥과 잡채가 아닐까 싶다. 그냥 먹으면 먹는 거지~라고 생각했던 음식에 이젠 하나하나 추억이 많이도 저장되었다. 엄마와 나는 식습관이 많이 다른 편인데, 이 또한 언젠가 눈물 버튼이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든다.




사람에 따라 책 내용이 공감이 가기도 하고 아닐 것 같기도 하다. 독서 전에 저자와 저자의 삶에 관해 잘 모른다면 먼저 찾아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나의 소울푸드는?


책을 읽는 내내 나의 소울푸드를 생각해 봤다. 스타벅스 시그니처 핫초콜릿(휘핑X)일까, 떡볶이일까. 나는 엄청 기쁜 날에도 맛있는 음식을 찾지만 반대로 엄청 힘든 날에도 맛있는 음식을 찾는다. 지치고 힘들 때면 이디야 쇼콜라 모카와 떡볶이로 힘을 냈다. 이렇게 돌아보니 초코와 떡볶이는 내 삶에 빼놓을 수 없는 소울푸드인 거 같다.









<밥 먹다가, 울컥>을 읽다보면 나만의 음식 이야기를 모으는 것이 울컥~하지만 좋은 소재가 되어줄 거라는 영감이 번뜩 들 것이다. 공감을 위해서도, 창작을 위해서도 이 책이 선물해주는 인사이트의 깊이는 울컥함 그 이상의 울림을 남긴다. 가족들과 함께 읽고 이야기나누기도 좋은 도서라서 부모님께도 권해보려고 한다.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기 작성한 글입니다 ( #웅답하라 7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