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의 언어 - 내 삶을 단단하게 만드는 마음의 말들
김지은 지음 / 헤이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배우 김혜수가 추천해서. 다음엔 '태도'라는 말에 끌려서. 김지은 작가의 책은 이런 작은 이유로 집어 들었다. 책이 전하는 '삶의 태도'가 참 멋졌다. 독서 후에 '혹 쭈구리로 살고 있진 않은가' 내 태도도 돌아보았다. 은근 쭈구리 기질이 있다. 바보 같은 고백인 걸 안다. 하지만 쭈구리 태도 아예 없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그저 쭈구리로 살고 싶지 않아서 좋은 태도를 내 것으로 만드는 거지.








나 역시 '혜수 언니'처럼, 다른 이들에게 성장의 밑거름이 되고 싶어졌다. 성장을 나누는 관계란, 얼마나 귀하고 아름다운가. (p31-32)


닮고 싶은 사람이 주변에 있다는 건 축복이다. 한때 내 주변엔 그런 사람이 드문 줄 알았다. '내 인생 내가 사는 거지~' 이런 생각을 자주 해서 그랬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사람은 저마다 닮아도 될 장점을 하나씩은 지니고 있다. 인스타를 하면서도 성실, 지식, 실행력 등 훔치고 싶은 태도를 가진 사람을 많이 만난다.








그러나 적어도 인터뷰어로선 나는 유재석 씨보다는 단연 나은 게 있다. 실패의 경험이다. '유재석'이 아니라서 실패할 수 있었던 인터뷰어 김지은이, 그래서 좋다. (p108)



세상엔 유명인이 아니라서 불행하다 느끼는 이들도 많다. '내가 유재석이라면', '내가 제니라면', '내가 정한이라면' 이런 가정으로 괴로움이란 무덤을 판다. 하지만 김지은 작가는 유재석이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를 더 사랑하고 있다. 단단한 삶의 태도와 멋이 느껴진다.



앞으로 누구를 만나든 상대의 태도를 보고, 좋은 점은 훔쳐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겠다.







책만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나 역시 ‘혜수 언니‘처럼, 다른 이들에게 성장의 밑거름이 되고 싶어졌다. 성장을 나누는 관계란, 얼마나 귀하고 아름다운가. - P3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