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고려 갈등사 1 - 통합과 수성의 시대 ㅣ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고려 갈등사 1
역사돋보기 이영 지음 / 북스고 / 2023년 10월
평점 :


[누구를 위한 책일까?]
고려사를 흥미롭게 배워보고 싶은 사람
고려사의 재미를 더 깊게 알고 싶은 사람
역사덕후
역사돋보기 님의 역사 인사이트를 즐기고 싶은 사람


조선사도 재밌지만, 역시 고려사도 정말 흥미롭달까.
조선 시대보다 여성 인권이 아주 낮지도 않았고, 고려사만의 흥미가 가득해서 <고려갈등사1, 2>를 만났다.
'신라'로 하나가 되었지만, 결국 사람들은 다시 분열한다. 이를 또 통합한 사람이 태조 왕건을 중심으로 한 고려 건국자들이다. 태조 왕건 때도 무수한 사건이 있었지만, 그 뒤로 이어지는 사건들도 눈여겨 볼 만한 재미가 있다.



아들이 생긴 김치양은 다른 마음을 품었다. 제 아들을 왕으로 옹립하는 것. 아들의 어머니가 고려 왕족이며, 신라도 사위에게 왕위를 넘기는 관례가 있었으니 충분히 제 아들이 왕으로 정통성을 갖추었다고 봤다. (p102)
천추태후와 김치양 스토리는 언제 봐도 흥미롭다. 김씨의 핏줄을 왕으로 만들려고 했다니. 물론 신라 때 그런 사례가 있고, 천추태후가 왕족이니 가능성이 아예 없진 않겠지만 이런 사고 방식이 조선 시대라면 가능했을까 싶다.
고려는 근친혼을 하던 때가 왕족들의 스토리를 보다 보면 어질어질하긴 하지만 사건 자체가 흥미로워서 계속 보게 된다.

<고려갈등사>는 지루하지 않은 흥미로운 물살로 고려의 매력을 진득하게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도서다. 고려사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접근해 볼 수 있는 매력이 가득하다.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