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의 정석 - 학년이 오를수록 성적도 오르는
박은선 지음 / 체인지업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중한 내 아이의 위한 필독서 등장








학년이 오를수록 성적도 오르는 정석 공부법 어디 없을까?



돌아보면 난 학창 시절 만족할 만큼 공부와 친했던 거 같지도, 잘했던 거 같지도 않다. < 초등 공부의 정석 >을 읽으며, '나 때도 이런 책이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라고 생각했다. 물론 부모님이 신경 쓰지 않아도 정말 알아서 잘하는 타입도 있지만 난 코칭이 좀 필요했던 거 같다. 심지어 고등학생 때는 과외도 참 이상한 과외가 걸려서 매달 삥 뜯기는 기분을 느꼈던..






알고 있다는 느낌이 실제 내 지식이 아닐지도 모른다고 의심해야 합니다. 공부는 객관적인 시각이 필요합니다. (p51)


객관적인 시각이 없으면 시험에서 낭패본다. 분명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시험지 받으면 처음 보는 단어들과 씨름을 하는 순간도 생긴다. 초등학생 때부터 '메타 인지'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중-고-대-사회 생활에서 남들보다 빠르고 바르게 성장할 수가 있다.




공부하는 목적은 행복에 있습니다. (p243) 


초중고 12년 공부 로드맵 중에서도 핵심 전략만 쏙쏙 뽑아낸 책이다. 입시 공부를 지도하는 고등학교 교사이자 초등 공부를 코칭하는 엄마의 내공이 팍팍 담겼다. 1등급으로 가는 바르고 빠른 지름길을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해본다.







[모르면 손해! 어른을 책 속의 꿀팁]


꼭 초등 공부, 입시를 위해서가 아니라도 [3장 중 모든 과목의 토대인 문해력 키우기]는 성인들이 봐도 도움이 되는 파트였다. 요즘 문해력 관련 공부를 하고 있는데, 초등학생 때 배우는 틀은 평생을 간다. 지문 난이도가 좀 높아질 뿐이다. 기본이 되는 틀을 제대로 알고 나면 성인에게 맞는 수준을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1등급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지능이나 유전의 영향이라고 합리화 하지 마세요. 특별한 공부 머리를 가진 아이들이 아닙니다. 보통의 지능인 아이들입니다. - P17

공부에 필요한 머리를 위해서는 역량에 집중하세요. 공부 머리를 기르는 데는 암기력 이외에도 문제 해결 능력, 문해력, 사고력, 창의력, 의사소통 능력, 정보 처리 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 P22

알고 있다는 느낌이 실제 내 지식이 아닐지도 모른다고 의심해야 합니다. 공부는 객관적인 시각이 필요합니다. - P5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