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 진실의 순간 15초 - 고객 중심 경영의 12가지 원칙
얀 칼슨 지음, 박세연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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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에 빠질 때 걸리는 시간이 단 3초라고 한다. (10초설도 있다.) 그만큼 찰나의 강렬함이 상대에게 끌림을 유발하는 거 같다. 사랑도 이런데, 기업이 고객을 사로잡으려 할 때는 어떨까? 세계적인 경영자인 얀 칼슨의 책 < #진실의순간15초 > 에선 '15초'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작년에만 1천만 명의 승객이 대략 다섯 명의 스칸디나비아 직원과 접촉했다. 접촉 시간은 평균 15초였다. (p27)

한 번에 15초씩, 1년에 5천만 번이나 고객의 머릿속에 새롭게 창조될 수 있다는 생각은 미처 해본 적이 없었다. 고객에게 내가 (혹은 내 물건, 작품)이 최고의 선택임을 증명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은 생각보다 짧다. 그 짧을 시간을 위해 긴 시간을 투자해 공부해야 한다는 사실이 종종 놀랍게 느껴진다. 단순한 마케팅 상술은 오래 가지 않는다.


<진실의 순간 15초>를 보며, 그동안 내가 보았던 상품, 내가 만든 콘텐츠를 15초라는 제안 시간 안에 넣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모든 직원은 일을 훌륭하게 해냈다는 칭찬을 들어야 한다. 이 방법으로 우리는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직원들이 자존감과 열정을 유지하도록 만들었다. (p210)

일할 때 자꾸 직원을 이용하는 모습이 보이면 직원이 도망간다. 본인은 티 안 낸다고 생각하겠지만, 철부지도 아니고, 사회생활 시작하고 시간이 좀 흐르면 그런 얌체 같은 사람들은 저절로 기피 대상이 된다.







1인 기업이든 현재 팀 내 리더든 혹은 미래의 기업가, 리더들이 참고하기 좋은 도서였다. '고객 중심 경영의 12가지 원칙' 중 자신이 적용해 볼 수 있는 1가지를 시작으로 차근차근 자신만의 원칙을 세운다면 얀 칼슨처럼 이런 멋진 책을 세상에 남길 존재가 되지 않을까?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우리는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할 골칫거리가 아니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자원으로 바라봤다. - P63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자질은 전략적 사고 능력이다. - P81

많은 경영자가 도약하지 않는 이유는 이것이 불가능해 보이기 때문이다. - P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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