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는 관계가 먼저입니다
안젤라 센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년 160만 명이 찾는 영국 국민 상담소라니. 우리나라에서 그런 상담소가 있을까? 몇 번 상담소를 찾을까 했지만 혼자 해결하고자 책을 읽을 때가 더 많았다. 하지만 요즘엔 상담소에 가고 싶다는 생각도 자주 한다. 15년차 베테랑 심리치료사 안젤라 센 이 나와 관계를 지키는 <나를 지키는 관계가 먼저입니다>를 읽지 않았다면 고민이 더 많았을지도.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

1-휘둘리지 않고 할 말은 한다는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모르기 때문

2-'무엇'과 '어떻게'는 이해했지만 여전히 걱정과 두려움이 우리를 옳아매어 소통을 방해하기 때문

3-우리를 옳아매는 생각은 걷어냈지만 예전의 습관대로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마음의 관성 때문


책을 아무리 많이 읽고 상담을 꾸준히 다녀도 위의 세 가지 이유가 해소되지 않으면 제자리걸음이라 느끼고 좌절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거 같다. 사람이기 때문에 이런 과정을 겪는 것인데도. 나의 경우 '마음의 관성'이 작용할 때가 많다. 좋은 책을 읽어도 이 관성이 쉽게 해결되지 않았었다. 지금은 열심이 이 관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 책을 읽고 서평을 쓰는 것도 노력의 일종이다. 내 상태를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으니까.






**공격적 소통 : 나를 지키면서 타인을 해치는 것

**수동적 소통 : 타인은 지켜주면서 나를 지켜주지 못하고 오히려 나를 공격하는 소통


공격적 소통은 해본 적 없지만 수동적 소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공격적 소통을 당하게 된다. 나 같은 사람이 많으니 '사이다'를 원하는 소설, 드라마, 만화가 많이 나오는 거겠지만 우리는 가상이 아닌 현실에서 조금 더 성숙하게 살아야 한다. <나를 지키는 관계가 먼저입니다>를 읽으며 '마음의 올가미'를 알아차리고, 그것에서 벗어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행동하기 위해선 깨닫는 게 우선이다. 깨닫지 못하고 계속 같은 자리에서 괴로워하기보다 나를 위해 현명해져야 한다.









 진짜 좋은 내용이 많아서 서평에 다 담지 못하는 게 한일 정도. 무언가를 할 때 부정적인 생각이 꼬리에 꼬리에 물거나 누군가가 너무 미워 죽겠을 때, 거절이 너무 어려울 때 등 '관계'에 경고등이 켜지면 이 책을 찾았으면 좋겠다.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따뜻하면서도 단호한 소통 기술은 올바른 소통과 관계의 근본적인 해법이 된다. 나 자신의 건강한 소통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타인과의 건강한 소통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P74

새롭게 터득한 소통 기술을 다지기 위해서는 시행착오를 통한 배움과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실수해도 되고 느려도 괜찮다. 자신을 다그치지 말고 각자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믿고 기다려주는 인내가 필요하다. 사랑은 기다려주는 것이다. - P334

거절이 ‘(어떤 경우라도) 이기적인 행동이며, 상대를 거부하고 싫어하는 표현‘이라고 여긴다면 거절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거절을 당하는 것도 매우 어려워진다. 마음의 기둥에 해당되는 이러한 ‘신념‘은 특수한 상황을 참작하지 않고 ‘무조건‘, ‘늘‘, ‘항상‘이라는 수식어를 동반하면서 삶을 떠받치는 명제가 된다. 따라서 ‘나는 (결코) 거절을 해서도 안 되고 당해서도 안 된다‘는 경직된 삶의 규칙으로 이어지게 된다. - P18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