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 위드 와이 (블랙 에디션) -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사이먼 시넥 지음, 윤혜리 옮김 / 세계사 / 2021년 10월
평점 :
품절










언젠가 추천 받았던 < 스타트위드와이 >! 30만부 기념 블랙에디션으로 만났다! 추천이 많아서 위시리스트에 담겨 있던 책이었다. <스타트 위드 와이>는 장점에 집중해 바람직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추천해주고 싶은 도서로 눅누가에게 영감을 주는 존재가 되고 싶을 때도 셀프 선물하기 좋은 도서였다.



[추천 독자]

-인생의 열정을 느끼고 싶은 사람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고 싶은 사람

-사람들에게 열의를 주는 뛰어난 리더의 사고방식과 행동 특징, 의사전달 방법을 배우고 싶은 사람

-자신의 장점에 더 키우고 싶은 사람  









[골든서클과 WHY]

**WHY(왜) : WHY란 돈이 아니다. 돈은 오히려 나중에 따라오는 결과에 가깝다. 즉, WHY는 일의 목적이나 대의, 신념이다.

-회사는 왜 존재하는가?

-내가 하루를 시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람들은 왜 이런 질문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 WHY는 이런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가 아니라 "우리는 왜 이 일을 시작했는가?" 오늘날 이용할 수 있는 기술과 시장 기회를 고려했을 때 WHY를 실현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생각해야 한다. 


** 진정성이 있다 = 골든서클이 균형을 이룬 상태


** WHY는 그저 시작일 뿐. HOW는 신념을 실현하려는 행동. WHAT은 행동의 결과.


** 뇌에서 WHY를 담당하는 부분은 감정과 의사결정을 주관.


골든서클 개념을 설명하며 '애플'이 예시로 나온다. 다른 회사가 WHAT을 추구할 때 애플은 WHY를 추구했다. 그 결과 사람들은 애플에 열광하게 되었다.  기업 이야기지만 결국 개인 또한 적용하기 쉽게 풀어준 예시였다. 우리는 더 멀리 나아가고 깊이 성장하기 WHY를 올바르게 인지해야 한다.






사람들은 WHAT이 아니라 WHY로 인해 구매를 결정한다. WHY를 전달받지 못하면 스트레스와 의심이 생긴다. (p95)


구매할 때뿐 아니라 일을 할 때도 그렇다. WHY도 설명해주지 않고 무조건 일을 시키기만 하면 하는 사람 입장에선 이런 걸 왜 해야 하는지 고민하다 번아웃만 오게 된다. WHY도 없이 정처 없이 떠돌듯 일 하는 사람과 만나는 것만큼 최악도 없다. 





WHY를 되새김으로써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었고 계획대로 자신을 밀어붙일 수 있었다. (p352)


내가 일 할 때 힘들었던 이유를 비롯해 어떤 기업이 오래 살아남았는가, 그동안 내게 호감을 준 기업과 사람의 특징은 무엇이었는가를 뚜렷하게 알 수 있는 도서였다. 삶에 WHY가 왜 필요하고, 앞으로의 미래와 꿈에 제대로 된 비전을 심어주고 싶은 사람이라면 나만의 단단한 뿌리가 되어 줄 WHY를 인지하는 일은 필수라 생각한다. 








초심과도 비교할 수 있는 WHY. 이런 WHY의 정수가 담긴 <스타트 위드 와이>를 읽는다면 반짝 성장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열망을 자극하는 긍정 문구는 의지가 약한 사람이나 목표 달성에 대한 두려움이 큰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 P40

기업은 WHAT을 판매하려고 하지만 고객은 WHY를 산다. ~ 신념, 즉 WHY는 특정 제품이나 회사, 아이디어에 끌리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준다.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첫걸음은 WHY를 명확하게 하는 일이다. 이 일을 하는 이유를 알았다면 다음은 ‘어떻게‘ 행동으로 옮겨야 할지 알아야 한다. - P107

티핑포인트는 제품 품질이 아니라 가치관과 신념이 만든다. 이 과정에서 회사는 어떤 목적의식과 대의, 신념을 추구하는지 명확하게 밝히고, 제품과 서비스가 이를 실현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보여주어야 한다. - P203

살면서 무엇을 하든 WHY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골든서클이 균형을 이룬 상태라면 WHAT은 대의에 생명을 불어넣는 구체적인 일일 뿐이다. - P218

WHY가 분명하면 신념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모인다. 이들은 신념을 실현하는 일에 동참하고 싶어한다. - P219

WHY를 되새김으로써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었고 계획대로 자신을 밀어붙일 수 있었다. - P35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