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명상과 함께 하는 삶 - 지금부터 당신은 항상 괜찮을 수 있습니다.
김지나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1월
평점 :
품절

누가 날 힘들게 한다고 시원하게 복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드라마, 영화, 웹소설, 웹툰 같을 수 없는 게 인생이기에 오늘도 수행한다. #김지나 작가의 , <명상과 함께 하는 삶>을 만나 마음수행을 +1했다.
문제는 우리가 생각을 나 자신과 동일시한다는 것입니다. (p53)
'내 잘못이 아닌데 왜 이리 힘들게 고통을 겪어야 하나?' 이런 생각을 안 해본 사람 있을까. 억울함, 원망, 고통이 가슴에서부터 차오를 때가 있다. 종종 천국과 지옥을 오가는 내 기분이 조금이라도 더 차분해지면 좋겠다. < #명상과함게하는삶 >을 읽는 내내 역시 명상은 '나'를 위한 일인데, 왜이렇게 미루기만 했는가 부끄러워졌다.
한동안 부정적인 상황이 생겨서 생각마저 부정적으로 하기 않으려고 더 바쁘게 살았다. 그런데 이 책을 보며, 힘든 감정을 제대로 흘려보낸 건 맞는지, 부정적인 생각을 나 자신이라고 생각한 채 외면만 하려고 한 건 아닌지 되돌아볼 수 있었다. 머릿속의 거짓 생각의 노예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지켜보라'고 저자는 조언한다. 쉽지 않지만 잠들기 전에 꾸준히 내 머릿속을 지켜보는 연습을 한다.

*명상 잘하는 꿀팁
1-'불리는 과정 갖기'
명상하기 전에 일상에서 미리 때를 불리자. 생각날 때마다 잠깐씩 나의 의식을 떼어 내어 '지금 이 순간'에 집중.
2-다짐하기
명상을 시작할 때 스스로 다짐하기. 명상하는 동안 내게 떠오르는 생각에 주의를 잠시 주지 않는다고 큰일나지 않음.
3-명상이 안 된다는 것은 없다는 것을 기억하기
어떤 날은 잘 되고, 어떤 날은 잘 안 되는 것에 연연하지 않기
이전에는 명상을 했는데, 요즘엔 자기 전에 하다말다 했었다. 번뇌가 자주 찾아오지만 이상하게 명상을 해야 겠다는 생각은 덜한다. 몸을 움직이는 요가와 달리 명상은 좀이 쑤실 때도 많다. 하지만 이번 독서를 통해 마음이라도 어른이 되려면 명상을 꾸준히 도전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공부는 왜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하지 않으면 삶이 괴롭기 때문에 하는 것입니다. (p244)
맞는 말이다. 내가 행복하고, 내가 덜 괴로우려고 하는 게 마음 공부다. 흑흑, 더 즐겁고 행복하게 마음 공부 해야지! <명상과 함께 하는 삶>은 명상, 마음공부, 행복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보기 좋은 도서였다.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내려놓고 내맡길 때 에고는 조용해집니다. 존재로서 고요하기 시작하면 삶이 나를 어디로 인도하는지를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귀로 무슨 소리가 들려서 아는 것이 아니라 지혜가 생겨나고 모든 것이 삶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 P95
용서의 과정을 통해서 나의 발목을 잡는 과거의 기억과 상처로부터 자유로워지면 현존이 훨씬 쉬워집니다. - P149
지금 바로 이 자리에서 행복해지세요. ‘나는 병이 있어서 행복할 수 없어‘라는 생각에 속지 마세요. ‘나는 가난하기 때문에 행복할 수 없어‘라는 거짓말에 넘어가지 마세요. - P175
괴로움에서 벗어나 행복하기 위해서는 마음공부를 해야합니다. 내가 항상 행복하거나 만족할 수 있다면 우리는 공부를 이룬 것입니다. - P206
나는 우주가 만들어 낸 작품이야
나는 있는 그대로 사랑받을 자격이 충분히 있어
나는 삶이 주는 사랑과 축복을 감사히 받고 그것을 누릴 거야. - P2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