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의 규칙 - 돈은 당신의 명령을 기다린다
신민철(처리형) 지음 / 베가북스 / 2023년 2월
평점 :



1년 6개월 만에 구독자 10만 명을 달성한 프리랜서 신민철 작가의 책 <돈의 규칙>을 났다. 개미 투자자들의 지지와 사랑을 받는 그의 경제 지식을 배울 수 있다니.
5가지 돈의 규칙
1-보존 : 돈을 제대로 모아라
2-증폭 : 돈을 눈덩이처럼 굴려라
3-관리 : 돈의 위험을 관리하라
4-분류 : 돈을 나누어 보관하라
5-전환 : 돈이 생기면 그냥 사라
처음에 5가지 돈의 규칙만 봤을 때는 저자의 말대로 무슨말인지 이해가 잘 되지 않았다. 제대로 모으고, 눈덩이처럼 굴리고, 위험을 관리하고, 나누어 보관하는 것까지는 알지만 그냥 사라니?
이 부분은 part7에 자세히 다루고 있다. '돈생걍사'. 즉 돈은 구매력이며 자산은 그 구매력을 담아두는 배터리라는 사실을 인지한 상태에서, '오늘이 가장 비싼' 화폐를 '오늘이 가장 싼' 좋은 자산들로 꾸준히 전환해간다는 '개념적 이해'라는 뜻이다.

자산의 가격변동에 집착하지 않고 바람직한 투자를 오래 해나가기 위해서는 좀 더 고차원적인 사고방식을 갖는 것이 좋다. (p298)
돈의 규칙을 설명한 다음, 각 규칙별로 구체적으로 설명해준다. 나아가 멘탈관리와 좋은 주식 착는 법, 성장주 투자 타이밍, 스태그플레이션이 무엇인지 등 정말 방대한 이야기가 교과서처럼 담겨있다. 저자의 13년,1만 시간이 넘는 공부량이 이 책만 보더라도 얼마나 대단한지. 왜 그가 30대에 퇴사 후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지 전율이 느껴지는 책이었다. '돈' 공부를 할 수 있는 책이기도 했지만,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는 게 어떤 것인지 실감할 수 있는 도서이기도 했다.
저자가 끝없이 공부하고 경험하고 실패하고 다시 일어나는 과정을 겪었이 나 또한 그런 과정 중에 있으리라 생각한다. 조금 느릴지라도 이렇게 경제적 자유를 위해 좋은 팁을 나누어주는 사람들이 있어 매일 꾸준하게 경제 공부에 욕심을 내고 있다.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3번 이상 읽어보기를 권한다. 그때마다 새로운 내용이 ‘나 여기 있었어‘하며 튀어나올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러 번의 정독 끝에 얻어지는 지식이야 말로 여러분에게 정말 필요했던 지식일 확률이 높다. - P11
당장 사용 가능한 구매력을 사용하지 않고, 미래에 더 큰 구매력을 획득하기 위해 모아가는 행위. 이것이 곧 진정한 투자요, 진정한 저축인 것이다. - P84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화폐 발행기에 가까이 있는 사람일수록 이득을 보고, 멀리 있는 사람일수록 손해를 본다. - P151
인터넷과 디지털 시대에서 ‘정보‘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을 만큼 소중한 가치를 지닌 자원 중 하나이다. - P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