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기르기 - 전문가들이 말하는 진짜 창의성의 비밀
크리스 그리피스.멜리나 코스티 지음, 곽재원 옮김 / 이콘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의성과 영감'. 신이 강림하듯 내게 아주 멋지고 획기적인 창의성과 영감이 강림했으면 좋겠지만, 이것들은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미국 작가 윌리엄 포크너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영감이 찾아올 때만 글을 쓴다. 다행히 내 영감은 매일 아침 9시 정각에 찾아온다." 잘나가는 작가들은 영감이 찾아오는 시간을 스스로 만들어 둔다.




​​​​아무런 노력 없이 새로운 아이디어가 번쩍 떠오른다는 것은 미신이다. (p188)



배움을 통해 누구나 창의적인 존재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그 창의성은 성공에 있어 필요한 중요 요소로 작용한다. 이번에 읽은 < #창의성기르기 >는 정신적인 훈련을 통해, 독자들이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사가 되도록 실용적으로 도와주는 책이었다.


글을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하면서 소위 말하는 '갓작가'들은 어떤 인풋을 하고, 어떻게 아웃풋을 하는지 정말 많이 궁금해하고 있다. 아직 그걸 알려주는 책을 만나진 못했지만 < 아티스트웨이 >, < 데일리크리에이티브 >에 이어 <창의성 기르기>를 만나며 나만의 인풋, 아웃풋을 꾸준히 시도하며 창의성을 키우는 것의 소중함을 매일 마음에 새긴다.




정확한 방식으로 창의적 사고와 새로운 문제 해결법에 대해 배우면, 창의성은 실질적이고 긍정적인 모습을 갖춰 좋은 결과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된다. (p7)



세상이 달라졌다. 아는 것이 힘이던 시대는 막을 내렸다. 우리는 이제 아는 것을 넘어 서는 창의성을 필요로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스티븐 잡스와 같은 사람들이 성공한 이유가 단순히 지식이 많아서는 아니었다. 지금 큰 돈을 벌고 있는 크리에이터들 또한 자신만의 창의성을 기반으로 성공했다. 앞으로 내가 어떤 것을 선택하든 나만의 창의성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해야 한다.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메타인지의 근본적 목적은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들을 어떻게 수행하는 가를 이해하고, 그 과제들이 정확하게 수행되도록 하는 것‘이다. - P41

오래된 가정들은 우리가 더 큰 것을 생각할 필요가 있을 때 우리를 방해한다. 가정은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를 지적 나태함으로 이끈다. - P96

1년 후 이 문제를 어떻게 대응했는지에 대해서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 - P13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