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른의 문장력 - 매일 쓰는 말과 글을 센스 있게 만드는 법
김선영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11월
평점 :


13년간 방송작가로 살며 시청자와 소통하는 글을 써온 김선영 작가. < 어른의문해력 >으로 이미 많은 사랑을 받은 #글밥 작가가 이번에는 <어른의 문장력>을 선보였다.
< 어른의문장력 >은 1장에서 문장 대화를 할 때 지켜야 하는 기본 원칙을 담았고, 2장에서 어른의 문자을 쓰면 어떤 점이 유익한지를 담았다. 나아가 3장에서는 어른의 문장으로 대화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알려주고, 4장부터는 SNS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바라는 SNS용 글쓰기에 대한 비법을 푼다. 끝으로 5장은 어른의 문장을 쓰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 이 설명되어 있다.
.
잠이 들기 전까지 우리는 채팅창 안에서 말글로 소통한다. 가끔은 손바닥만 한 스마트폰이 광막한 우주처럼 느껴진다. (p103)
인스타에서는 피드 사진이 중요하고, 유튜브에서는 영상미가 중요하다. 하지만 아무리 보여지는 이미지와 영상이 중요해도 완전히 글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다. 피드에 어울리는 글과 영상을 더 재밌게 만들어줄 말솜씨는 결국 문장력에서 나온다. 우리가 #글쓰기 를 꾸준히 하는 것은 어쩌면 모든 콘텐츠에 근간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
나만의 기록 용도를 제외하곤 SNS에서 사용하는 문장은 언제나 '소통' 중심으로 접근해야 한다. (p166)
이번 도서를 읽으며, 글을 꾸준히 쓰면서도 그 플랫폼에 맞는 글쓰기 연습 또한 꾸준히 해야 함을 깨달았다. 어렵고 고상한 글쓰기가 아니라, 제대로 소통하고 서로를 배려하기 위해서말이다. 길게 쓰고, 어렵고 난해하게 쓰는 것이 어른의 문장력을 뜻하지 않는다. 좀 더 부드러운 소통을 할 수 있는 글. 나는 그런 글을 위해 오늘도 노력한다.

저자의 전작은 <어른의 문해력>은 문해력 PT를 위한 도서였다면 이 책은 좀 더 이론적인 부분이 많았다. 독해력과 문해력을 위해 이 책을 먼저 읽고 문해력 PT를 들어가도 좋을 것 같다. 매일 쓰는 말과 글을 좀 더 센스있게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추천도서이다.
책만을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전해야 할 메시지가 하나 이상이라면 중요도에 따라 순서를 배치하면 좋다. - P37
어른의 문장력은, 내향인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무기다. - P83
편견이 없는 건강한 글은 건강한 정신에서 나온다. 나도 모르게 기울어진 생각은 없는지, 무심코 끄적인 글이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지 퇴고하면서 꼼꼼하게 살펴보자. - P186
포기는 상습이다. 한 번 포기해 버릇하면 다음 포기는 더 쉽다. 점점 ‘포기형 인간‘으로 진화한다. 대충 넘어가면 ‘대충 인간‘이 된다. 어른의 문장은 포기와 대충형 인간이 쓸 수 없는 종류의 고급 기술이다. - P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