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만의 종말 - 어느 비만수술 전문의사의 고백
가쓰 데이비스 지음, 김진영 외 옮김 / 사이몬북스 / 2021년 4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0814/pimg_7918442383520212.jpe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0814/pimg_7918442383520214.jpg)
"어째서 밀가루는 공기에 노출해도 썩지 않는 것일까? 그렇다. 각종 보존제와 표백제를 투하했기 때문이다. 그 밀가루로 만든 음식을 당신이 먹고 있는 것이다. (p264)"
종종 미래의 내가 비만이 되어 있을까 두려울 때가 있다. 지금이야 내 몸이 잘 버텨준다지만,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형성하지 않으면 살 찌는 건 한순간일 것 같다. 요즘 내가 먹는 음식이 어떤가, 뜨끔하게 만드는 < 비만의종말 >. 정말 읽기 잘 했다.
.
"단백질에 대해 우려하는 이유는 단백질이 만성질환을 촉진하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이다. (p114)"
다이어트를 해본 적은 없다. 늘 말로만 다이어터였기에 적게 먹으면 그만 아닌가. 대충 생각했던 1인. (아무래도 살이 잘 찌지 않아서 그랬는지도.) 자세히 아는 건 없어도 단백질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기에 이 책을 읽는 내내 좀 신기했다. 탄수화물을 멀리하라는 말이 아닌 오히려 단백질의 위험을 알리고 있다. 이전부터 들어온 사실과 다른 이야기에 최신 지식을 빨리 흡수하는 게 중요하구나, 느꼈다.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0814/pimg_7918442383520215.jpg)
"편견과 통념과 고정관념을 버리고 열린 마음을 갖길 바란다. 당신은 내가 그랬던 것처럼 인생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다. (p271)"
시간이 부족하다면, [5장_비만의 원인은 탄수화물이 아니다]부터 [7장_그렇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요?]까지 총 3장만 먼저 보아도 좋을 것 같다. 건강을 위해 종종 이런 책을 읽는 것. 그저 오래 사는 게 무슨 소용일까. 당뇨병, 고혈압, 비만 등은 이제 남의 이야기 아니다. 우리는 건강한 몸을 지키기 위해 지식을 습득하고 생활에 접목 시켜야 한다. 앞으로 미디어, 상업에 속지 않고 내 몸을 위해 무엇을 먹을지 알 수 있는 책이었다.
책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비만의 종말>은 탄수화물도 지방도 아닌, 현대 영양학의 절대 선, 단백질이 비만과 수많은 만성질환의 원인이라는 사실을 본인의 경험과 다양한 연구결과들을 근거로 설명하는 책이다. - P5
단백질은 체중감량의 열쇠가 아니다. 사실 동물성 단백질은 비만의 가장 큰 원인이며, 사실상 모든 연구에서 동물성 단백질은 체중증가와 상관과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 P53
상업용 시리얼에는 정제된 밀가루와 설탕과 각종 합성제제가 들어간다. - P126
상업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은 돈을 벌기 위해 존재한다. 그리고 돈을 버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람들에게 그들이 이미 중독되어있는 것을 파는 것이다. 알코올 중독자에게는 술을 팔고 마약 중독자에게는 마약을 파는 식이다. 우리 문화의 단백질 숭배 분위기를 볼 때, 누군가가 이 집단망상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서 사업을 하리라는 예상은 어렵지 않다. - P136
채식인들과 비건들은 철분 수치가 낮을 수는 있지만 철분이 결핍된 것은 아니며 빈혈이 증가하지도 않았다. - P24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