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나리오 쓰기의 모든 것 - 가장 비싼 시나리오 작가 95명의 노하우와 실전연습
마딕 마틴 외 지음, 셰리 엘리스 외 엮음, 안희정 옮김 / 다른 / 2022년 6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0706/pimg_7918442383473971.jpg)
"최고의 이야기를 쓰는 작가는 중심 갈등으로 인해 도전 상황에 놓인 특정 인물에게 특별한 무언가를 찾아내는 법이다. (p201)"
스토리가 담긴 글쓰기란 소재 찾기, 초고, 구조 짜기, 주제 정하기, 장면 구성하기, 인물 만들기, 주인공 특징 살리기, 고쳐쓰기, 계약하기 등 다양한 방면을 한 번에 녹여내는 작업인 거 같아요.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0706/pimg_7918442383473972.jpg)
"작가로서 나는 관객이 본 것 그리고 들은 것을 사실로 믿게 하려고 고투한다. 관객은 공감할 수 없는 때를 정확히 안다. (p313)"
작법과 관련에 영상을 많이 참고했었는데, 놀라운 점은 <시나리오쓰기의모든것>과 많은 내용이 겹친다는 점이었어요.
-대사로 인물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대사는 실제 말하는 것처럼 쓰자
-인물의 전기로 등장인물에게 구체성을 부여하자
-뻔한 동사는 장면을 지루하게 만든다
-갈등을 쌓으면 주제를 끌어낼 수 있다
-주인공은 적대자를 통해 성장한다
-장면을 어디서 끊어야 할지 파악하자
목차 중 일부인데, 목차만 보아도 핵심이 전해집니다. 책 구성에도 얼마나 애정을 쏟았나 느껴졌어요. 나아가 이론만 제시하는 게 아니라 실전 연습을 통해 자신의 글쓰기의 빈약한 부분을 채워주기도 합니다.
.
"당신의 눈을 사로잡는 이미지 엽서를 한 장 찾아라. (p89)"
종종 글이 써지지 안을 때면 핀터레스트를 보곤 해요. 아름다운 그림이 많아서 이런 곳에 가보고 싶다, 이런 느낌의 글을 써보고 싶다라는 영감을 주곤 하죠. 글을 쓸 때 이미지를 활용하는 법 외에도 쓰려는 글과 유사한 분위기의 음악을 듣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유뷰트에 정말 많은 곡들이 있어서 골라 듣는 재미도 있어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0706/pimg_7918442383473973.jpg)
작가로서 글이 막힐 때 어떻게 다시 글을 시작할지부터 유용한 스킬이 가득 담긴 책이었어요. 비싼 강의 부럽지 않게 만들어주는 좋은 도서였습니다.
책을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대부분의 작가가 가진 훌륭한 장점 중 하나가 바로 관찰하거나 엿듣는 능력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원 밖으로 표류하다가 조용히 안을 살핀다. - P29
구체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동사를 택해서 훨씬 더 강렬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라. "그가 바닥에 넘어진다"라는 문장 대신 더 강렬하게 표현할 방법을 강구하라. 예를 들어, "그가 바닥에 넘어지면서 흙물이 튄다." - P115
"가장 두려운 순간은 언제나 시작하기 바로 직전이다." 스티븐 킹이 한 말이다. "그 순간이 지나면 상황은 차츰 나이질 수밖에 없다." - P156
등장인물 창작은 영화의 시작부터 끝가지, 페이드인부터 페이드아웃가지 줄곧 작가를 따라다니는 과정이다. 또한 평생학습 발달 과정이고, 인물들의 삶 속으로 깊숙이 들어갈수록 계속 확장하는 경험이다. - P342
항상 다음 시나리오나 아이디어를 준비해두어야 한다. - P4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