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경험 - 메타버스에서 인공지능과 공감하다
이상원 지음 / 넥서스BIZ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천 알고리즘 기술은 계속 발전할 것이고 선호 정확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p258)"


메타버스 붐이지만 서서히 알아가고 있는 요즘. 이상원 작가의 <메타경험>을 읽으며 '메타버스에서 인공지능과 공감이 정말 가능할까?'라는 호기심이 생겼다.

영화나 드라마가 아니라, 현실에서 정말 가능하다니! 정말? 정말?!




.



"사람들이 진지한 것을 거부하고 재미와 즐거움을 좇다. (p166)"



책을 보는 내내 좋았던 장점 중 하나는 2022마케팅트렌드 를 파악할 수 있는 점이었다. 아날로그, 재미와 즐거움 등 요즘 중요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예시를 들어 주 소비층이 눈여겨 보고 있는 것들에 대한 파악이 담겨있다. 사람들이 긍정적인 경험을 유도하는 것을 잘 파악해야 한다.



.



"디지털 자아는 건물, 집, 자동차, 옷, 가방, 신발 등 자신이 소유하는 모든 것들이 진짜이길 바란다. (p89)"



기술이 끊임없이 발전하는 게 행복인지 불행인지 확답은 없지만, 적어도 21세기를 계속 살 예정이라면 많이 알고 배워야 한다. 나아가 단순히 아는 것을 넘어 내 삶에 필요한 부분을 끌어다 잘 활용해야 한다. 우린 인터넷, 컴퓨터, 스마트폰을 통해 경험을 쌓고 기록한다. 매일 인공지능과 교류하는 우리. 더 깊이 알고, 잘 알아야 미래를 단단히 준비할 수 있지 않을까?




독서 내내 인공지능과의 공감이 언젠가 가능할 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물론 영화에서 나오는 것처럼 완벽한 인간의 감정과는 다를 수 있지만. 인공지능에게 뒤쳐지지 않기위해 아등바등해야 하는 것 같다. 공감능력마저 다 내어줄 순 없잖...? 현재와 미래를 위한 필독서 였다.





책만을 제공 받은 글입니다

무엇보다 사람이 중심이고 우선이다. 이는 메타버스 시대에도 여전히 유효할 것이다. - P7

긍정적 사용자 경험은 높은 사용자 만족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높은 사용자 만족의 지속은 강건한 사용자 경험으로 나타난다. 사용성과 심미성은 사용자 만족의 주된 영향 요소다. - P23

개인 방송을 위한 기능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건 당연한 흐름이다. - P69

기술 발전은 사람들의 삶을 잘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고, 사람들은 그렇게 개발된 기술에 적응하고 또 그것을 활용하면서 각자 삶의 방식을 찾아간다. - P75

아이러니하게도 사람들이 스마트 스피커에 말을 거는 경우는 특별한 목적이 없을 때 가장 많다고 한다. - P24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