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서를 쓰고 밥을 짓는다
김민 지음 / 도서출판이곳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절실한 일이 아니라면 유서에 쓰지 않는다. (p227)"



유서를쓰고밥을짓는다 ? 이 무슨 아이러니란 말인가! 김민 작가의 에세이를 읽으며 역설적인 매력을 만났다.


'죽을 각오를 하고서 하지 못할 일은 없다.'


작가의 말에 고개를 푹 숙였다. 죽을 각오를 걸어본 적은.. 없는 거 같다. 유서를 쓰고 쌀을 씻는다는 건 그 누구보다 열심히 산다는 의미로 내게 다가왔다.


.




"빛나는 것들을 향해 겁 없이 다가갔던 순간만이 생의 하이라이트가 되었다. (p29)"



사실.. 주춤하며 멈춘 일이 있었다. 좀 부끄럽기도 했지만 도무지 옳은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하나, 이 구절을 만나는 순간 번뜩였다. 내가 만들 하이라이트를 위해 난 다시 도약하기로 했다.


.




"저마다의 계절을 사는 거지. 나이를 핑계 삼지 않고 나를 근거로 움직이는 사람이기를. (p147)"


작가의 문체도 아름다웠지만 삶에 대한 단단한 정성이 심금을 울렸다.

나는 열심히 살고 있는가?

나는 정말 나를 아끼며 살고 있는가?

다양한 물음에 YES 라고 말하며 매 순간을 살기를.

인생의 하이라이트는 지금이니까! 난 유서에 어떤 내용을 담아볼까.



책만을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여기까지 온 걸로도 대단한 일이다. 더 나빠질 수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았으니 그걸로 됐다. 이제는 안다. 내일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 P19

할 만큼했다는 건 천 번을 두드리고 매달려서 까지고 헐었다가 새살이 돋고 굳은살이 생길 때까지 쏟아 붓는 거다. - P118

중요한 건 생각을 많이 하는 게 아니라 중요한 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다. - P147

선택하는 한 인간은 스스로 희망이 되고 이야기의 주인으로 산다. 삶을 더 나은 것으로 만들 힘은 누구에게나 있다. 사막의 꽃이 모래를 비난하던가. - P177

상황을 핑계로 삼을 것인가. 상상을 이유로 삼을 것인가. 주변이 달라지기 바랄 것인가 아니면 변화의 중심에 설 것인가, 탓할 것인가 아니면 태워볼 것인가. - P27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