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루소의 개 - 18세기 계몽주의 살롱의 은밀한 스캔들
데이비드 에드먼즈 & 존 에이디노 지음, 임현경 옮김 / 난장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여기 엉킨 실타래가 하나 있다. 그리고 그 촘촘하게 얽히고설킨 실타리를 한울 한울 푸는 사람, 우리는 이런 사람을 탐정이라고 부른다. 이들은 하나의 사실만으로 여러가지 선후관계를 추리한다. 특히 그 하나의 단서로 여러가지 사실과 인과관계를 푸는 열쇠를 만들어버린다. 마치 사이코메트리 마냥 사물로 특정인의 소유물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것처럼. 바로 루소의 개를 지은 에드먼즈와 에이디노가 지은 '루소의 개'는 이러한 탐정력과 가추법이 돋보인 저서다.

 

계몽주의 시대 사회계약설을 제창한 루소, 인간본성론으로 도덕철학의 철학자 데이비드 흄. 사실 이 책의 주인공이 되는 이 사람들에 대해 아는 것이 이게 전부다. 그리고 이는 어떻게 보면 고등학교 정규과정을 정상적으로 밟은 사람이라면 알 수 있는 지식의 한계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책은 이런 사실과 두 인물의 스키마를 알리는 책이 아니다. 이들의 뒷이야기를 재구성하여 하나의 이야기로 풀어쓴 책이다. 그래서 어려운 이론이나 위대한 철학자로 다가오는 것이 아닌 흔히들 볼 수 있는 친구들 사이에 인간 관계에서 벌어지는 일들로 가득차 있다. 사실 이들도 사람이지 아니한가?

 

이들의 저서뿐만 아니라 여러 메모와 소고, 지인들의 기록물들을 토대로 한땀한땀 엮어 만든 책이다. 저자들의 자료 수집과 정리, 그리고 그러한 여백을 면밀히 채우는 능력을 높이 찬양한다. 단순 연도별 나열이나 이론 정리가 아니다보니, 18세기 시대상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미시사들이 이 책의 또 다른 묘미다. 당시 사람들의 문화나 사회 풍경 등을 타임머신을 타고 가서 보는 느낌이랄까?

 

어려운 인물들의 쉬운 이야기다. 탐정의 본성을 숨길 수 없는 분이라면 일독을 권한다. 미시사들의 이야기는 또 다른 이야기를 즐기는 토대를 제공한다. 마치 셜록홈즈 극장판을 보다보면 이야기 외에 당시 영국사를 보는 재미를 느끼는 독자였다면 루소의 개를 읽어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