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택청약의 모든 것 -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이 선보이는 대한민국 주택청약, 2025~2026년 최신 개정판
한국부동산원 지음 / 한빛비즈 / 2025년 4월
평점 :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청약에 관한 수많은 책이 있다. 그중 이 책이 특별한 이유가 2가지 있다.
첫 번째 이유는 청약을 주관하는 한국부동산원에서 펴낸 책이다. 그래서 개인적으론 청약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낸 책보다 믿음직했다. 아마 그분들의 책은 청약 제도에 따른 각자의 해석이 담겨있겠지만 개인적으론 제도 자체에 대한 충실한 설명이 필요했다.
두 번째 이유는 가장 최근에 나온 책이다. 청약 제도가 거의 매년 바뀌기 때문에 계속 업데이트해야 한다. 최근엔 더욱 자주 바뀌는 느낌이다. 지금까지 청약 책 5권 이상은 본 것 같다. 하지만 예전에 여러 권을 봤다는 자랑은 무의미할 정도로 청약 제도는 변경되어 왔다.
한국부동산원은 '주택청약의 모든 것' 이란 제목으로 거의 매년 책을 발행해왔다. 이 책은 어떻게 보면 '주택청약의 모든 것' 2025년 판인 셈이다.
청약 제도는 한번 볼 때는 다 이해했다고 느낄지라도 막상 청약할 때 되면 헷갈리기 일쑤이다. 소득기준, 자산기준, 청약 가점도 머릿속에 다 기억하기 어렵다. 공공 분양, 민간분양, 특별공급, 일반공급 등 기준에 따라 다 다르다. 이 책이 필요할 때마다 찾아볼 수 있는 가이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2025년에 새롭게 바뀐 사항이 많다. 신혼부부, 특히 최근 2년간 아이를 가진 신혼부부는 엄청난 내 집 마련의 기회라고 생각된다. 자신의 여건, 상황 때문에 청약을 못 할 수는 있어도 제도를 몰라서 못하는 우를 범하지 않으려면 청약도 나름 충실한 공부가 필요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