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 탈무드 - 한국인의 성장과 성공을 위한 20가지 방법
홍익희.김정완.이민영 지음 / 행복한북클럽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홍익희 작가

역시 홍익희 작가의 책은 실망시키지 않았다. 홍 작가님의 책은 거의 다 읽어본 것 같다. 세 종교 이야기를 감명 깊게 읽은 후 도서관에서 홍 작가님의 책은 거의 다 대출하여 읽어보았다. 이번에도 홍 작가의 새 책이 나온 것을 알고 바로 선택하여 읽어보았다.

요즘 독서 상황

사실 요즘 가볍게 투자에 도움이 될 만한 책을 중심으로 읽었다. 재테크 및 부동산 투자, 세법 등에 관한 책이다. 요즘은 투자를 성공하지 않은 사람은 오히려 벼락 거지로 치부해 버리는 언론의 자극적인 마케팅도 흔한 세상이다.

이런 분위기에 그동안 마음이 많이 더러워진 것 같은 기분이었다. 이 책을 읽으니 가슴속이 정화되는 느낌이다. 투자에 실패한 사람이 인생의 실패자가 아니라 삶의 가치를 오로지 돈을 좇는 일에 쓰는 사람이 불행한 것임을 생각하게 해주었다.

탈무드

탈무드는 고등학교 시절 선배에게 책을 선물받아서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 당시 국내에 소개된 탈무드는 원전과는 많이 다른 책이었다. 솔로몬 왕의 지혜를 담은 이야기를 비롯한 교훈적인 내용을 담은 이야기책이었다. 그래서 탈무드에 대해서는 그 정도의 지식만 있었다.

이 책에 담긴 설명을 보니 탈무드가 많은 사람들이 평생을 다해 연구를 해왔고, 연구할 만한 지혜가 담긴 책이란 걸 이제야 알았다. 물론 이 책은 탈무드에 대한 설명이 담긴 책은 아니다. 탈무드에 담긴 지혜를 한국식으로 전환하여 대한민국의 많은 사람들이 인류에 공헌하기를 바라면서 지은 책이라고 작가는 밝힌다.

책의 구성

이 책에서 좋았던 점은 책 내용도 좋았지만, 각 장의 서두에 소개된 QR코드를 통해 들어갈 수 있는 유튜브 콘텐츠였다. 유튜브 엔 홍 작가 외에 이 책의 공동저자인 김정완, 이민영 작가 세 분이 나와 주제에 대한 토론이 담겨있다.

세 분 모두가 가진 앎의 범위에 대해 놀랐고 토론 내용도 책에 나온 내용을 그대로 반복하는 것이 아니었다. 책에 담긴 설명을 오히려 확장하여 새로운 책을 하나 더 파생해도 될 정도의 심도 있는 토론을 인상 깊게 보았다.

이 책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주관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유대인이 성공한 사람이 많은 이유는 머리가 좋아서라기보다는 교육, 인류를 위한 목표 지향, 삶의 자세 때문이다"라고. 그 바탕 위에 인내심이 많고 끈기 있는 노력이 더해진 것 같다.

반면 우리나라는 현재 조급증에 빠진 것 같다. 집 없으면 없어서 불안하고, 있으면 세금 때문에 불안하다. 주식 투자에 성공하면 더 큰 성공을 보고 불만에 빠지고 실패하면 코인이나 더 위험한 다른 투자를 꿈꾼다. 많은 젊은 사람들이 이 책을 보고 나와 같은 공감을 느꼈으면 좋겠다.

새로운 독서법 제안

보통 새로 나온 책을 읽다 보면 모르는 작가가 더 많다. 작가에 대해 머리 속으로만 상상하며 글을 읽게 된다. 이따금 독자들의 자의적 해석에 따른 작가가 의도하지 않은 오해도 생길 수 있다. 이렇게 꼭 유튜브 토론이 아니더라도 작가의 소개, 설명을 들을 수 있다면 책 읽기의 즐거움이 추가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독자들이 책 내용을 더욱 깊이 있게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좋은 방법을 제안해 주는 것 같다. 물론 이 책의 세 명의 공동 작가처럼 작가가 그렇게 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갖춰야 하는 전제가 있기는 하다.

요즘 나오는 신간들을 보면 독자는 책 한 권을 읽기 위해 300페이지면 대략 4시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한다. 어떤 책은 편하게 4시간만 투자해서 귀한 보물을 얻은 것처럼 황송한 책이 있다. 하지만 어떤 책은 작가가 출판된 책 수 늘리기에만 급급하지 않았나 하는 책들도 수없이 많은 것 같다. 사실 대부분이 그렇다. 물론 이 책은 전자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1-02 02: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