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공부의 달인 만들기 - 자기주도 시험공략법
전도근 지음 / 이너북스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정서적인 안정을 갖게 하라
 시험만 없다면 학교에 가서 공부하고 싶다는 말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들은 적이 있다. 시험이 없는 세상에서 살고 싶다는 말을 듣기도 한다.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검사를 한 적이 있다. 불안지수가 높아 그 원인을 알아보니 시험에 대한 불안이라는 것이다. 부모님의 기대로 인한 불안감이 학생의 마음을 억누르게 한 것이다. 공부하는 학생이나 부모들의 관심은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는가 보다는 얼마나 높은 점수를 받느냐, 다른 말로 하면 얼마나 공부를 잘하느냐에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그 검사에서 자기주도 학습의 높은 점수가 나온 학생이 누구일까를 묻는 질문에 이구동성으로 높은 성적이 나온 친구라고 대답을 하였다. 나는 중학교 시절의 성적은 학원에서 점수 맞추기 식의 공부를 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효능감, 결과에 대한 기대, 그리고 성실하게 공부에 임하도록 요구한다. 저자는 “학생이 집중력과 성실성만 가지고 체계적으로 공부한다면 앞으로 충분히 성적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성실하게 노력한다면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준의 성적 차이는 1-2년 이내에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고 한다. 대학교에 진학을 하게 되면 자신의 생각을 이론에 비추어 발표할 수 있어야 하고, 논리적으로, 주관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누군가 가르쳐 주어야만 답할 수 있는 점수 체제에서 스스로 이해하고, 사고의 숲을 가고, 오솔길도 걸어야 하리라 생각한다. 중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좋은 점수를 위해서 단어 몇 개를 더 외우는 등의 방법보다는 심리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고, 자신에 대한 자존감을 형성하며, 공부하는 목적을 먼저 갖도록 한다.
“자신감이 생겨야 공부를 해도 재미있고 흥미가 있지만, 불안감 속에서는 공부도 되지 않을뿐더러 해도 별 효과가 없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자신감과 공부하는 목적인 것이다. 그리고 직접 “먼저 가르쳐 보게 한다.” 뿐만 아니라 “오감을 활용하여 암기하게 하는 공부는, 오감으로 암기하는 방법은 머릿속에 있는 학습내용을 손으로 써보거나 몸의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오감을 전부 활용하면 눈으로 훑어보는 것보다 훨씬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된다.”는 것에 동감한다. 그리스어 단어를 암기할 때 오감을 활용하여 보았던 경험이 있다. 그리고 “남을 가르치며 암기하게 하는 공부 방법”은, 학창시절 누구에게나 경험이 있는 유용한 것임에 틀림없다.
 그 외 시험 전에 건강식품에도 좋은 방법을 제시해 주었다. 익히 알고 있는 방법도 있고, ‘아, 이런 좋은 방법도 있었구나! 내가 진즉 알았으면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을 주는 방법도 있다.
 독서에 대한 바람은 두 번, 세 번 말해도 아깝지 않는 좋은 것이다. 아들이 고등학교 시절에 그동안 중학교 시절까지 놀면서 인터넷 게임에 빠져 있다가 공부하려니 다른 것은 다 되는데 독서부족은 매울 길이 없었다. 책을 읽어라! 시간 나는 대로 책을 읽어라!
 마지막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꼭 기억하라! 내가 알아야 바르게 살 수 있고, 남도 살릴 수 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