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가지 키워드로 읽는 오늘의 베트남
안경환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자, 베트남으로 🇻🇳

6가지 키워드로 읽는 오늘의 베트남을 책으로 만났다.
아직 가보지 못한 나라, 베트남이다.
여행으로 많이 다녀왔다고 들은 나라다.
딸 내외가 신혼 여행을 다녀온 나라다.

외세에 대한 저항 정신이 강한 나라이다.
활발한 여성의 사회활동으로 여성 고위층 많은 나라이기도 하다.

‘베트남 사람들에게 전설은 감성을 풍부하게 해주고, 민족의 동질성을 강화 해 주는 보약과 같은 존재이다.’ 전설을 읽으면서 어린 시절 듣고 읽었던 우리나라의 전설과 동화가 생각났다.
우리는 그것을 전설로 생각하는데, 베트남 사람들은 그것을 실제 있었던 일로 생각한다 하니 비슷하다가도 다르기도 하다. 그만큼 생각을 많이 하고, 감성이 풍부하구나 싶다.

월남 쌈밥집, 샤브샤브를 아는데, 쌀이 많이 생산이 되어서 쌀을 주식으로 먹었는데,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워지고 있다는데 놀랐다. 이것 또한 한국과 결을 같이 하는 문화이기도 하다.

‘중국에 대해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사람은
3박 4일 패키지 여행으로 다녀온 사람’이라는 말이 있다.
이 책을 읽고 내가 베트남에 대해
다 아는 것처럼 글을 쓴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직접 경험하는 사람일수록 입을 다물게 되고, 조심스러워지는 법이니까 말이다.

어쨌든 베트남을 한번 다녀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에서 본 사람들의 모습으로서의 그들의 모습이 아닌,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 그들의 집에서 생활하는 모습, 음식을 만들어 먹는 모습, 학교에서 공부하는 모습, 농사짓는 모습을 직접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 베트남 젊은이들도 결혼 조건으로 개인의 능력을 많이 보고 있다고 한다. 여자들은 남자가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남자들은 여자의 외모뿐만 아니라 직업도 중요 조건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는 것을 보니 사람 사는 곳은 비슷비슷한가 보다. 그들의 가슴 깊숙한 곳에 남아 있는 유교적인 사상인 효와 충도 시대와 함께 변해가는 것이리라.

‘오늘의 베트남’을 읽게 되었다.
책으로 읽고 그곳에 여행을 간다면, ‘낯 섬’은 조금 덜하지 않을까 싶다만 이 책으로 끝난다면, 계수나무가 달에 올라간 불쌍한 꾸오이 아저씨 이야기처럼, 내 마음에 전설로 남아버리지 않을까 싶다.
가자, 베트남으로~~

#오늘의베트남 #안경환_저 #세종_출판사 #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