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앞에 이렇게 생긴 여자가 있다. 사람인가 싶게 예쁘다. 이 여자의 외모의 아름다움은 롤링 스톤즈의 믹 재거를 사로잡았다. 지금 그 여자의 목소리가 들린다. 아름답냐고? 물론이다. 닭살 돋게 아름답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내가 이 여자, 마리안느 페이스풀의 목소리를 제일 먼저 들은 건, 메탈리카의 the memory remains를 통해서였다. 그 목소리는 뭐랄까...창녀촌 골목에 다 해어진 런닝 입고 나와 앉아 있는 늙은 창부에게나 어울리는 목소리였다. 늘어진 젖에 매달린 시커멓게 죽은 젖꼭지가 보이거나 말거나, 긴 나무 의자에 다리 한 쪽 세우고 앉아 담배를 뻐끔뻐끔 피는 그런 무성화된 노파 말이다.

그 목소리는, 묘하게 나를 사로잡았다. 당장 그녀의 음반을 사겠다고 물색하고 다녔지만, 당시에는 인터넷 쇼핑몰도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고, 내가 단골로 다니던 가게에는 아예 그녀의 음반이 없었다. 스트리밍 서비스라도 잘 되어 있었더라면 그것으로라도 어떻게 견뎠겠지만 물론 그런 것도 당시에는 없었다. 그러다 그녀에 대해서 서서히 잊어 갔는데 어느 날.

영화 글루미 썬데이를 보고, 벅스에서 글루미 썬데이를 찾다가 그녀의 이름을 다시 보게 되었다. 이게 웬 떡이냐. 다른 많은 가수들도 이 곡을 불렀지만 (특히, 뷰욕은 멋있다) 그녀만큼 글루미 썬데이스럽게 글루미 썬데이를 부른 가수는 내가 보기엔 없었다. 그 후엔 수시로 벅스에 들어가 그녀의 노래를 듣곤 했는데, 작년 3월..드디어 마리안느 페이스풀의 Greatest hits 앨범이 발매되어 이제는 더욱 가깝게 그녀의 노래를 들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앨범은 정말 알차서, 한 장 가격에 두 장의 씨디가 담겨 있고 각각에는 열여덟, 열아홉 곡씩..더하면 얼마냐..하여간 그녀의 곡 대부분이 수록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인가. (^^a) 아무튼 여기 이 앨범에서 나는 그녀의 저 아름다웠을 때의 목소리를 처음 듣게 되었다. 그 때의 놀라움이라니. 할머니의 처녀시절 모습과 그 목소리를 접한 듯 낯설고 또 조금 우습기도 했다. 아주 불량스럽게 들리는 늙은 목소리와는 정말 달라도 너무 달랐던 것이다.

이 앨범의 특이한 점은, 나는 이게 참 불만인데, 그런 착한 시절의 간드러진 목소리와 믹 재거에게서 버림받고 술과 담배와 마약과 세월에 절어 확 늙어진 목소리가 한데 섞여 있다는 거다. 예쁘기 그지없는 목소리로 비틀즈의 예스터데이를 부르다가 금방이라도 가래를 탁 뱉어 낼 것 같은 목소리로 부르는 글루미 썬데이를 생각해 보라. 씨디도 두 장이겠다, 젊은 시절의 목소리와 그 후의 목소리로 갈라 놓았다면 좋았을 텐데, 아쉽다. 그래도 적응하니 이것도 나름대로 괜찮다. 여자의 목소리가 어떻게 늙어가는지...이제는 그게 들린다...

강추 트랙 : CD 1의 gloomy sunday, CD 2의 yesterdays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발~* 2004-01-11 06: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후... 그대도 페이스풀을...?

This Little Bird
(John D. Loudermilk)

There's a little bird that somebody sends
Down to the earth to live on the wind.
Borne on the wind and he sleeps on the wind
This little bird that somebody sends.

He's light and fragile and feathered sky blue,
So thin and graceful the sun shines through.
This little bird who lives on the wind,
This little bird that somebody sends.

He flies so high up in the sky
Out of reach of human eye.
And the only time that he touches the ground
Is when that little bird
Is when that little bird
Is when that little bird dies.

soulkitchen 2004-01-11 1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헤..이거 폼나게 음악 좀 쫘악 깔고 그럼 좋을 텐데요..제가 아직 그걸 못해요 ㅠ,,ㅠ

비발~* 2004-01-11 1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럼 밑에서 들리는 이 음악은 뭐야요? ㅎㅎ


This Little Bird - M. Faihtful
P.S. 듣고 잡을 때 들으시게 자동연주 안시킵니다~

비발~* 2004-01-11 16: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리안느 페이스풀의 Greatest hits 앨범이 알라딘에는 없나보네요...ㅠㅠ

soulkitchen 2004-01-11 16: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희 가게에 있어요. 원하신다면 슈웅~택배 날라갑니다~

비발~* 2004-01-11 2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맘이 넘 감사~ 교보 나가는 날 찾아보고 거기도 없으면 에스오에스 쳐도 되죠?

soulkitchen 2004-01-12 16: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흑...없을 리가 없죠....이런 지방의 작은 레코드 가게에도 있는 앨범인데...^^;

2011-07-16 16: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참 마리안느 페이스폴의 목소리를 적절하게 표현했네요 저는 LP판이 있는데
작은새를 부르는 어렸을때 목소리는 항상 청하했다고나 할까 ...
블로그 주인의 평가와는 다른 목소리 입니다.